옥스포드 영어사전, 막내·떡볶이·달고나 등 한류 단어 7개 포함

옥스퍼드 영어 사전에서 막내(Maknae)를 검색한 화면.
옥스퍼드 영어 사전에서 막내(Maknae)를 검색한 화면.

 

영국 옥스퍼드대 출판부가 펴내는 영어사전에 한류를 등에 업고 전 세계에 알려진 한국어 중 7개의 단어가 등재됐다.

 

7일 옥스퍼드 영어 사전(OED) 웹사이트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신규 단어 업데이트를 통해 '노래방'(noraebang), '막내'(maknae), '찌개'(jjigae), '떡볶이'(tteokbokki), '판소리'(pansori), '달고나(dalgona)', '형'(hyung) 등 7개 단어가 사전에 포함됐다. 이는 지난 2021년 9월 26개 단어가 포함된 이후 3년 만이다.

 

이번에 포함된 한국 관련 단어들은 한국 음식이나 호칭 등 문화적 의미가 있는 것으로 넷플릭스 등 OTT 콘텐츠에서 화제가 된 ‘K-컬처’와 관련된 것이 많다.

 

‘달고나'는 ‘녹인 설탕에 베이킹소다를 넣어 만든 한국 사탕과자로 보통 노점상에서 하트, 별 등 간단한 모양이 조각된 납작한 판형으로 판매된다’는 설명과 함께 지난 2022년 10월 보스턴 글로브에 실린 "넷플릭스는 달고나 사탕에 열광하게 한 한국의 히트작 ‘오징어 게임’을 막 공개했다'는 예문도 실었다.

 

‘떡볶이'는 ‘고추장으로 만든 매콤한 소스로 만든 작은 원통형 떡으로 구성된 한국요리, 보통 간식으로 제공된다(종종 길거리 음식으로)’고 설명돼 있으며, ‘막내’는 ‘가족이나 그룹에서 가장 어린 사람 또는 K-팝 그룹의 가장 어린 멤버’로 뜻풀이 돼 있다.

 

옥스퍼드 영어사전은 영어권에서 많이 사용되고 언급되는 단어들이 실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옥스퍼드대 출판부 측은 “내년에는 ‘해녀’ ‘아줌마’ ‘빙수’ 등을 올리는 것을 검토 중”이라고 전했다.

 

지난 2021년 9월 영국 옥스퍼드대 출판부는 온라인 플랫폼 등에서 한국어가 영어 다음으로 실제 사용 빈도수가 높은 점을 감안해 '한류'(hallyu), '먹방'(mukbang), '대박'(daebak) 등 26개 단어를 사전에 수록했다.

 

옥스퍼드 영어사전은 1884년 처음 출판된 영어권의 권위 있는 사전으로 바로 검색이 가능한 온라인 플랫폼으로 운영되고 있다. 3개월마다 정기적으로 업데이트 되며 한번 등재된 단어는 영원히 수록한다는 철학을 갖고 있다.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