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휴대폰 시장 복합폰 열풍

휴대폰 시장에 ‘복합폰’열풍이 불고 있다.

한 이동통신업체의 유·무선기능이 복합된 인터넷 포털 사이트 회원 수가 서비스개시 4개월만에 50만명을 넘어섰을 정도다.

휴대전화는 이제 단순히 전화만 거는 기능 뿐 아니라 인터넷 접속이나 TV시청은 물론 음악감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수단이 됐다.

특히 국내 이동전화 가입자가 2천400만명을 넘어설 정도로 이동통신이 대중화 되면서 무선 인터넷 시장을 선점하려는 이동전화업체들의 경쟁 또한 더욱 치열해 지고 있다.

그중 인터넷에 접속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정보형 휴대전화인 ‘인터넷폰’은 이미 대중화 단계에 접어들었다.

신세기통신·한국통신프리텔·한솔PCS·LG텔레콤 등 이동전화회사들은 사이버공간에다 다양한 서비스를 갖춘 웹사이트를 만들어 놓고 네티즌들을 유혹하고 있다.

특히 이같은 유·무선 포털 사이트 개설을 통해 사이버공간에서 회원을 확보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네티즌들을 자사의 이동전화 가입자로 유치할 수 있어 경쟁적으로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내놓고 있다.

이들 서비스를 이용하면 굳이 컴퓨터를 이용해 인터넷에 접속하지 않고도 휴대전화를 이용해 전자우편을 검색하는 것은 물론 상대방에게 전자우편을 보낼 수도 있다.

또 문자로 씌어진 전자우편이 도착하면 휴대전화를 이용해 그 내용을 음성으로 들어 볼 수 있는 서비스도 있다.

다만 이를 위해선 무선으로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고 웹검색을 위한 휴대전화용 웹브라우저가 갖춰진 단말기가 있어야 한다.

우선 한국통신프리텔의 유·무선 포털 서비스 핸디넷(www.n016.com)은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한다.

웹사이트 검색, 지도정보, 무료전자우편, 인터넷카드, 채팅 등을 이용할 수 있으며 여러곳에 등록한 전자우편을 한꺼번에 확인할 수 있는 ‘대표E메일서비스’도 있다.

한솔PCS는 클릭!018(www.click018.co.kr)이라는 유·무선 포털사이트가 있다. 이 곳은 게임 연예정보 등을 제공하는 오락서비스를 비롯해 뉴스 금융·재테크 전자상거래 생활정보 등 다양하게 이뤄져 있다.

LG텔레콤은 019이지웹서비스(www.ezweb019.com)라는 이름으로 유·무선 포털 사이트를 운영, 이용자들은 이 사이트에 접속한 다음 즐겨찾는 사이트나 일정과 같은 개인정보를 입력해 두면 나중에 휴대전화로 간단히 찾아볼 수 있다.

이밖에도 휴대폰으로 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살펴본다.

▲핸드폰으로 인터넷채팅

휴대폰만으로 인터넷 채팅사이트에 접속, 인터넷 이용자들과 채팅을 즐기고 인터넷 뉴스그룹에 접속해 글을 검색하거나 게재할 수 있게 됐다.

한국통신프리텔이 최근 핸드폰을 통해 ‘IRC채팅서비스’와 ‘유즈넷뉴스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가능하게 된 것.

이달말까지 무료 시범서비스 기간을 거쳐 3월부터 상용서비스로 전환할 예정이다.

▲경마게임 등장

한국통신프리텔은 016핸드폰을 이용해 자사 양방향 문자정보 서비스인 핸디넷에 접속해 가상의 경마를 즐길 수 있는 ‘경주마 게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무선으로 인터넷에 접속, 다른 이용자들과 가상공간에서 경마를 즐기고 그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게임으로 기존에는 유선에서만 이뤄지던 네트워크 게임을 무선 핸드폰으로도 구현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서비스를 이용하는 동안 통화료는 부과되지 않고 게임을 위해 메시지를 이용할 때마다 건당 10원의 요금이 적용된다.

▲미팅서비스

신세기통신(www.shinsegi.com)은 이동전화를 이용해 게임도 즐기고 이상형의 연인도 찾을 수 있는 서비스를 오는 15일부터 시작할 계획이다.

‘빙글빙글 룰렛마당’‘러브러브 테스트’등의 이름으로 제공되는 이들 서비스는 별도 신청없이 017가입자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앞으로 서비스종류를 더욱 늘려나갈 방침이다.

요금은 통화료와 함께 정보이용료가 부과된다.

▲인맥관리 서비스

휴대폰으로 개인의 인맥정보를 손쉽게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가 선보였다.

인터넷서비스 업체인 싸이월드(www.cyworld.com)는 SK텔레콤의 무선 인터넷서비스인 n.TOP의 커뮤니티에 클럽과 인맥관리 서비스를 제공키로 했다.

이에 따라 n.TOP회원은 주소록이 자동으로 만들어져 업데이트되는 자동주소록 서비스와 친구의 생일이나 각종 기념일, 동창회, 서클의 일정 등이 자동 통보되는 일정관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휴대폰방송 등장

018 PCS사업자인 한솔엠닷컴(m.com)은 지난 9일부터 10대들의 취향에 맞는 연예·스포츠·틴틴퀴즈 등 각종 정보를 휴대폰으로 들려주는 PCS방송 ‘틴틴채널’서비스를 시작했다.

이 서비스는 휴대폰으로 하루 30여건의 정보를 문자메시지 형태로 제공, 이용자가 문자메시지를 선택한 뒤 SEND키를 누르면 상세한 정보를 들을 수 있도록 한 것.

이용요금은 월정액 800원이고 통화요금은 별도. 단 2월 한달간은 무료로 제공된다.

제공되는 주요정보는 연예정보나 스포츠경기 등 10대들의 관심사이다.

또 다음달 1일부터는 마음에 드는 사람에게 메일로 프로포즈하거나 자기소개를 음성으로 할 수 있는 러브메일 등도 제공할 계획이다./강경묵기자 kmkang@kgib.co.kr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