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터넷이 활성화되면서 부동산 중개업에도 인터넷 열풍이 불고 있다.그동안 부동산은 거래의 특성상 복잡한 절차와 계약성립까지의 오랜 시간이 소요돼 왔으나 인터넷을 이용하면 부동산 물건을 직접 보러다니기 위해 발품을 팔아야하는 수고도 덜 수 있을 뿐 아니라 매매물건의 가격 비교도 쉽다.
특히 최근엔 동영상 비디오 자료를 제공하는 사이트도 있어 실제 방문에 앞서 물건의 구조와 상태, 주변환경 등 상세한 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다.
부동산 관련 인터넷은 모두 1천여개로 절반이상이 지난해말부터 최근까지 등록된 것으로 앞으로 급속히 확산될 전망이다.
주요 부동산 관련 사이트에 대해 살펴본다.
▲아파트매매 인터넷 사이트
최근 부동산 거래시장에서 그 비중이 더욱 높아가는 분양권에 대해 알고 싶으면 닥터아파트(www.drapt.com)를 찾아보는게 좋다.
부동산 격주간지인 부동산뱅크가 관리하는 네오넷(www.neonet.co.kr)은 아파트 시세와 분양정보, 관련뉴스 등을 제공한다.
부동산랜드(www.land.co.kr)도 자체 홈페이지를 통해 아파트 시세에 관한 모든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지역, 가격, 평형 등 다양한 기준에 따라 각종 아파트의 전세와 매매가격을 검색할 수 있다.
▲전세전문 인터넷 사이트
최근 주택에 대한 이용개념이 확산되면서 전세수요가 크게 늘고 있다.
이에따라 이사철마다 전세매물 부족이 심화되고 있다.
인터넷 부동산 업체인 파인홈(www.fine.co.kr)은 교통사정, 집안 내부환경 등 전세물건과 관련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부동산서브(www.serve.co.kr)는 매일 회원 중개업소로부터 제공받는 다양한 임대매물정보를 분류, 제공하고 있다.
▲은행의 인터넷부동산 서비스
시중은행들도 부동산 관련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주택은행은 지난 4월 개설한 우리집 닷컴(www.worijip.com)을 통해 주택자금대출, 우리집 사고 팔기, 각종 이사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다,
원하는 집을 인터넷으로 선택하면 주변 중개업소에 연락, 거래가 이뤄지도록하고 있다.
주택은행 홈페이지는 또 청약, 예·부금안내에서 가입과 해약, 아파트 분양정보 조회, 아파트 청약 당첨자발표 등 주택분양에 관한 모든 절차를 처리할 수 있다.
국민은행(www.kookmimbank.com)은 아파트 시세 등 기본정보와 함께 재개발, 재건축, 전세정보와 이사견적 산출방법을 인터넷으로 제공하고 있다.
한빛은행(www.hanvitland.co.kr)이 운영중인 한빛랜드는 부동산 정보와 금융정보를 결합, 내집마련정보와 분양시세, 부동산 양도소득세, 청약예금, 주택담보대출 등을 소개하고 있다.
▲경매 및 공매정보
경매와 공매에선 좋은 물건정보를 남들보다 얼마나 빨리 아느냐가 성공의 관건이다.
디지털 태인(www.taein.co.kr)은 10년 넘게 경매전문지 일간 태인정보를 운영한 경험을 바탕으로 인터넷 법원경매분양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구축하고 있다.
경매시장에 나온 물건의 경매일자, 소재지 등 기본정보를 사진을 통해 일목요연하게 보여주고 권리분석 등 주의해야 할 점을 소개하고 있다.
지랜드(www.zland.co.kr), 부동산서브(www.aution.serve.co.kr) 등도 눈에 띄는 경매사이트다.
자산관리공사가 운영하는 사이트(www.kamco.or.kr)에선 법원경매만큼 법적절차가 복잡하지 않으면서 경매만큼 싼값에 물건을 고를 수 있는 공매정보를 얻을 수 있다.
산림청(www.foa.go.kr)에선 일년에 두차례 국유지를 공매처분하는데 공지사항란을 클릭하면 지청별로 공매일정과 공매물건 리스트를 볼 수있다.
▲리모델링 정보
홈공사넷(www.home04.net)은 수요자의 의뢰를 받아 가장 저렴하게 공사를 해주는 업체를 연결해주는 사이트다.
수요자가 공사를 의뢰하면 자체 견적팀에서 가견적을 뽑아 이를 기준가격으로해서 전국 200개 협력업체들을 대상으로 역경매를 실시한다.
인테리어엘지(www.interiorlg.co.kr), 유늬코쿨(www.cocool.com), 새집닷컴(www.saejip.com), 우리집가꾸기(www.0404001.com) 등에도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박승돈기자 sdpark@kgib.co.kr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