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비장 하나면 우리집도 ‘궁’ 비 오면 더 운치있네!
왕건·서동요·연개소문·주몽….
TV 속 복고바람을 타고 선보인 오리엔탈 인테리어가 TV 밖에서도 속속 등장해 젊은 아낙네들의 마음을 흔들고 있다.
오리엔탈 인테리어에서 돋보이는 건 단연 동양적인 이색 가구들. 알록달록한 빨강·노랑색이 화사한 분위기를 더해주는가 하면, 나비 문양과 꽃 문양이 고급 궁중분위기까지 연출한다.
거대한 영토를 갖춘 중국은 지방에 따라 음식 맛이 다르듯 같은 중국 대륙내라도 지역마다 가구들이 다른 특색을 지녔다. 이중 산서지역 가구들이 오리엔탈 가구중 가장 주목받고 있는 스타일이다.
알록달록한 색채를 특징으로 하는 산서지역 스타일의 가구들은 나비와 꽃 등 우아한 문양이 더해져 왕궁의 화려하면서도 고급스러운 인테리어에 잘 어울린다. 최근 유행하고 있는 오리엔탈 가구들은 산서지역 고가구들을 현대적인 스타일로 개량한 것이다.
오리엔탈 가구도 종류가 다양하다. 중국 산둥지역 고가구 스타일, 티벳 스타일, 중국 산서지역 스타일 등이 그것이다. 중국 산둥지역 가구들은 우리나라 전통 고가구와 유사해 나무의 결을 살려 만든 원목 가구를 생각하면 된다. 화려하지 않고 주변의 분위기와 잘 어울려 담백한 맛에 질리지 않는다. 원색적 색채의 장식성보다는 강한 철제로 보강해 실용성을 강조한 게 특징이다.
티벳지역은 불교 영향으로 다양한 색채를 사용해 나무의 원목 위에 3계6도를 표현했다. 6도인 아수라, 아귀, 축생 등을 소재로 가구를 장식, 산서지역만큼은 아니지만 화려한 편이다. 본래 티벳지역 가구들은 실용성보다는 장식성이 강해 손잡이 없이 나무로 짜여져 있었다. 최근 개량된 스타일의 티벳 가구들은 형태와 디자인이 다양화돼 화서 가구 원색이 지나치게 튄다고 느껴지는 이들의 취향을 충족시켜준다.
옥션(auction.co.kr), 오리엔탈 가구전문몰 청파(qingpo.com), GS이숍(gseshop.co.kr) 등에서 보통 30만원대로 구매가 가능하다. 동양식 함, 콘솔, 전등을 비롯한 이색적인 소품들도 판매해 눈요기감으로도 즐겁다./김효희기자 hhkim@kgib.co.kr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