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산로 일대 초대형 엔터테인먼트몰 ‘팅스’ 2008년 완공
구 수원시외버스터미널 부지에 초대형 엔터테인먼트몰이 들어서고 ‘차 없는 거리’와 문화공원이 조성되는 등 이 일대가 수원지역 최고의 쇼핑·문화공간으로 부활할 전망이다. 22일 수원시 등에 따르면 수원시 팔달구 매산로 1가 구 시외버스터미널 부지 2천600여평에 지하 5층·지상 9층의 초대형 엔터테인먼트몰인 ‘팅스(tings)’가 오는 2008년 완공을 목표로 공사를 벌이고 있다.
‘팅스’는 9개 상영관이 들어설 롯데시네마와 양현석의 힙합클럽인 ‘Club NB’ 등의 입주가 확정됐으며 푸드코트, 식당가, 메디컬 휘트니스센터, 패션잡화 등 단순 쇼핑몰이 아닌 엔터테인먼트몰로 탄생할 예정이다.
또 680여대의 주차공간을 확보, 혼잡한 수원역 인근의 주차난 해소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와 함께 권선구 고등 1·2구역 등이 주거환경개선사업지구로 예정돼 있어 오는 2010년까지 집창촌이 사라지고 일대 도로가 정비되는가 하면 5천가구 상당의 공동주택과 상가시설이 들어서는 등 수원역~남문~인계동을 잇는 주거·상업벨트가 형성될 전망이다.
여기에 수원역세권의 하루 20여만명의 유동인구와 2만2천여명의 대학생들이 이용하는 대학통학버스 정류장이 인접, 10~20대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소비층 형성도 기대되고 있다.
또 수원역의 6개 노선 환승역이 개발될 경우 유동인구 40만명의 폭발적인 증가가 예상되고 차없는 거리와 연계, 로데오거리가 불야성을 이루는 등 수원지역 쇼핑·문화공간의 새 명소로 자리잡을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일각에서는 수원역고가도로 위·아래, 세평지하차도 옆, 수원역전 로터리 등 분산된 대학통학버스 정류장을 구 시외버스터미널 인근으로 이전, 이 일대를 실질적인 대학생 등 10~20대의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해야 한다는 지적도 일고 있다.
하루 2만여명의 대학생이 이 곳에 모일 경우 집창촌 등 낙후된 도시이미지를 벗고 신세대를 중심으로 새로운 문화계층 형성이 가능하다는 것.
이모씨(21·수원대2)는 “통학버스를 이용하는 대부분의 대학생들은 차 없는 거리 일대를 중심으로 문화·여가활동을 하고 있다”며 “통학버스 정류장을 한곳에 집중, 이 일대가 실질적인 젊은층의 문화공간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구 시외버스터미널의 엔터테인먼트몰이 들어서고 집창촌 등 일대가 주거환경개선사업을 통해 새로운 모습으로 탈바꿈하면 인계동과 영통에 버금가는 상권이 조성될 공산이 크다”며 “특히 대학생 등 10~20대를 중심으로 청소년 문화·쇼핑거리가 형성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고영규기자 ygko@kgib.co.kr
/사진=전형민기자 hmjeon@kgib.co.kr
경기도내 가장 긴 차없는 테마거리 수원역~팔달문~화성행궁 2.4km
{img5,l,000}수원역에서 화성행궁까지 2.4㎞ 구간이 경기도내에서 가장 긴 ‘차 없는 거리’로 조성되면서 수원시의 새로운 쇼핑·관광명소로 부상하고 있다.
시는 오는 2008년까지 132억7천300만원을 들여 수원역∼팔달문∼화성행궁을 연결하는 옛 도심 4차선 도로를 따라 남·서쪽으로 2.4㎞ 구간을 테마형 거리로 조성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시는 이 일대 옥외광고물과 간판을 선진국형으로 바꾸고 차도는 보도블록이나 우레탄으로 포장하는 등 곳곳에 조형물 등 예술작품을 설치하고 있다.
1단계 사업은 수원역 인근으로 현대적인 세련미와 축제 분위기가 묻어나는 거리로 조성하고, 2단계는 경기도청과 수원세무서를 중심으로 한 업무 중심지, 3단계는 교육시설과 문화유산 향교 등과 조화를 이룬 교육·문화중심지, 마지막으로 중심 상권지대는 청소년을 위한 만남 거리로 조성한다.
이들 거리는 단계별로 지역특성에 맞는 상가를 집중시켜 서울 인사동과 대구 한약거리 형태로 거듭날 계획이다.
특히 향교길 테마거리에는 청소년 전용 테마광장이 들어서 청소년가요제, 과학 체험놀이, 퀴즈게임, 댄스공연, 전통 민속놀이 체험, 락 밴드 공연 등이 펼쳐질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테마거리 조성은 시민들에게 쾌적한 보행환경을 제공하는 한편 구간별로 특색있는 테마형 거리와 상가를 밀집시켜 신수원경제의 핵심으로 부상할 것”이라고 말했다.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