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친절한 듯하면서도 의미를 되새겨보면 섬뜩하기 이를 데 없고, 쓸쓸하고 괴이한 풍경 속에서 웃음을 탄생시키며, 판타지로서 현실을 표현하는 능력이 탁월한 팀 버튼 감독이 자신의 페르소나라 할 수 있는 조니 뎁과 또다시 만났다. 이번엔 유명한 뮤지컬을 스크린에서 재창조한 '스위니 토드:어느 잔혹한 이발사 이야기'다.
독창적이고 독특한 작품 세계를 갖고 있는 팀 버튼 감독은 이번에도 영화적 실험을 꾀하며 쟁쟁한 배우들이 동참시켰다.
그의 믿음직한 파트너 조니 뎁과 배우자이자 동료인 헬레나 본 햄 카터, '해리 포터' 시리즈의 스네이프 교수로 낯익은 앨런 릭맨, 역시 '해리 포터'에 등장한 영국의 신망 높은 배우인 티모시 스펄. 그리고 '보랏:카자흐스탄 킹카의 미국 문화 빨아들이기'로 영화팬들을 놀래킨 사차 바론 코언이 등장한다.
'스위니 토드…'는 19세기 런던에서 벌어졌던 160명 살인사건을 모티브로, 1846년 토머스 패킷 프레스트가 쓴 소설 '진주 목걸이:로맨스'를 원형으로 삼았다. 이후 연극으로 각색되며 '어느 잔혹한 이발사 이야기'라는 제목을 얻었고, 1973년 크리스토퍼 본드가 현재의 복수극을 토대로 한 연극으로 만들었다.
대중적인 지명도를 얻은 것은 휴 월러 연출, 스티븐 손드하임의 음악으로 1979년 브로드웨이에 올려진 '스위니 토드:어느 잔혹한 이발사 이야기'를 통해서다.
팀 버튼 감독의 작업에 손드하임이 참여하며 뮤지컬과 궤를 같이 하지만 극의 주안점은 전혀 다르다. 아내와 딸을 빼앗긴 벤자민 바커이자 스위니 토드인 한 남자의 복수극을 철저히 비극적 관점에서 들여다본 것. '사랑'이라는 세상에서 가장 부드럽고 감미로운 단어를 피비린내나는 '폭력'과 결합시킨다.
스위니 토드도, 그의 아내와 딸을 빼앗은 터킨 판사도 사랑이라는 이름으로 극도의 폭력을 자행하는 게 처절하게 다가온다. 벤자민 바커를 사랑해 그를 복수극으로 이끄는 러빗 부인 역시 스위니 토드와 마찬가지로 피해자이면서 동시에 가해자다.
인간의 상반되고 모순된 감정의 흐름을 포착해낸 게 이 영화의 매력. 이발사가 사람들의 목을 베는 장면은 비록 이미지로 형상화됐다고는 하지만 잔혹한 것이 사실이다. 원전의 중요한 설정이기도 하지만 죽은 자의 몸을 떼어내 고기 파이를 만들고, 그것을 게걸스럽게 먹는 장면을 보는 것은 상상만으로도 역하다.
영화는 흑백영화 톤으로 만들어졌다. 이는 고전의 느낌과 괴기스러운 분위기, 핏빛을 더욱 선명하게 드러낼 수 있는 장치가 된다.
'더 키즈'라는 록밴드 멤버였던 조니 뎁은 스위니 토드의 분노와 상처를 노래로 표현하는 것에도 부족하지 않았다. 조니 뎁의 팬이라면 새삼 그의 매력에 빠질 수 있을 것. 이번이 팀 버튼과 함께 한 6번 째 작업이다.
비록 이미 팀 버튼 감독이 연출한 네 편의 영화에 출연했던 헬레나 본 햄 카터 역시 석 달간의 노래 연습 끝에 오디션을 통해 러빗 부인 역을 따냈다고 한다. 바커와의 행복한 날들을 꿈꾸며 부르는 아리아는 영화 속에서 유일하게 행복한 장면을 표현한다.
사랑하는 아내와 딸을 가져 행복하기 그지없는 이발사 벤자민 바커의 삶은 아내를 탐하는 터핀 판사로 인해 산산이 부서진다. 터핀 판사는 바커에게 누명을 씌워 감옥에 가두고 바커의 아내를 유혹한다.
15년 후 스위니 토드로 거듭난 바커는 아내와 딸을 되찾기 위해 고향으로 돌아온다. 그의 집 1층에서 쓰러져가는 파이 가게를 운영하고 있는 러빗 부인은 그를 한눈에 알아보고 숨겨두었던 바커의 면도용 칼을 전한다.
러빗 부인은 바커의 아내가 터핀 판사에게 능욕을 당한 후 독약을 마셨다는 것과 딸 조안나가 판사 수양딸로 키워지고 있다는 사실을 전한다. 더욱 복수의 칼날을 가는 스위니 토드.
스위니 토드가 배에서 만난 젊은 청년 앤서니는 방에 갇혀 있는 조안나를 보고 반해 함께 도망갈 계획을 꾸민다.
러빗 부인은 스위니 토드를 부추겨 연고 없는 자들을 살해해 거기서 고기를 얻어 파이를 만들고, 이는 대성공을 거둔다. 바커를 사랑하는 러빗 부인의 곁에는 한 소년이 있다. 바커의 조수였던 피렐리가 데리고 다녔던 소년으로 스위니 토드를 의심한다.
스위니 토드가 마침내 복수를 하는 날, 운명은 더 큰 비극으로 치닫는다.
17일 개봉. 청소년 관람불가.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