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태양 아래 내리쬐던 햇살도 조금씩 따뜻하게 느껴지는 계절, 가을이 다가왔다.
이 풍유로운 계절과 함께 고유 민속 대 명절인 추석도 바로 대기하고 있다.
휴가철 물놀이 목적 이용차량들도 줄어들고 다들 본연의 일상으로 복귀하여 들뜬 마음을 가라앉힐 시기에 다시 한 번 찾아온 긴 운전여행은 부담감을 안고 시작되리라 생각된다.
이번 명절은 유독 짧은 일정으로 분포되어 교통량에 어떠한 혼란이 있을지 가늠하기 어렵지만 교통량이 많든 적든 고속도로 차량 운행에 있어서 필수사항들은 사전에 점검, 확인을 통해 안전과 함께하는 즐거운 한가위가 되도록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우선 출발 전 안전점검 실시로 TV, 라디오 등 매체를 통해 교통상황 확인하기, 운행하고자 하는 구간의 거리, 소요시간 등 미리 확인하기, 차량 사전 점검하기, 예비용 타이어 및 삼각대 등 기본 상비품을 확인해야 한다.
또 교통사고 발생시 응급조치 요령 및 안전운전의 기초인 교통법규 준수로 양보와 여유가 있는 명절 여행길이 되도록 지켜져야 하며, 참고로 한국도로공사에서 제공하는 교통상황 안내(전화 1588-2505/www.roadplus.co.kr)정보를 통하여 유익한 추석길이 되기를 바란다.
특히, 운행 중 안전벨트 착용하기 및 2시간마다 10분씩 휴식시간 갖기, 차량 내 환기시키기 등은 보다 편안하고 안전한 운전의 지름길이라 생각된다.
/조보원 한국도로공사 수원영업소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