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지식·따뜻한 마음 겸비 세계무대 누빌 전문가 키운다

<미래를 여는 교육> 경민대학

3·1 독립정신 계승과 민족교육, 신앙교육, 효도교육 등 인성을 기본으로 하는 건학이념으로

지난 1992년 의정부시 가능동에 설립된 경민대학(총장 홍문종)은 ‘인성이 뒷받침되는 전문 기술인’을

양성하고 있다. 현장에 투입됐을 때 곧바로 적응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어떠한 변화 속에서도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집중과 선택’을 통한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엘리트가 갖추어야 하는 올바른 심성, 깊이 있는 지식, 외국어 능력 등을 키워주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

유능한 인재를 키워내기 위해 전문화된 경민대학만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경쟁력 제고를 위한 ‘집중과 선택’으로 맞춤인력을 양성중이다.

그 결과 경민대학은 ‘가능성 있는 대학’이라는 평을 받고 있으며 확고한 인성교육의 터전 위에서

변화와 실용을 기하는 학문을 영위하는 것은 경민대학만의 브랜드 가치로 꼽히고 있다.

★ 대학 학과 평가 4년 연속 최우수 등급 선정

경민대학은 21세기형 전문가 양성을 위해 시대에 따라 변하는 직업과 비즈니스 트렌드를 분석했다.

이에 따라 다이어트정보과, 태권도외교과, 뮤지컬연기과, 카툰애니메이션과, 독서문화콘텐츠과 등 특색있는 학과들이 탄생했다. 이처럼 다원화시대에 부응하기 위해 연구 노력해온 결과, 전국 전문대학 학과평가에서 2001학년도 산업디자인과, 2002학년도 건축시스템과 및 자치행정과, 2003학년도 생활체육과, 2004학년도 유아교육과 등이 4년 연속 최우수 등급(A+)을 받음으로써 교육시스템의 우수성이 입증됐다.

★ 현장 실무 중심의 산·관·학 협동

경민대학의 모든 학과는 전공과 관련 있는 업종을 가진 산업체, 관공서 등과 산학협동위원회를 구성하고 실무중심의 교과과정을 공동으로 개발하는 한편, 우수 산업체와 연계하여 현지캠퍼스를 개설하는 등 산학협동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현장 실무 중심의 교과과정을 개발하는 등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산·관·학 연계교육을 전개하며 12개 학과가 관공서, 기업 각종 협회 등과 산업체 위탁교육을 체결하고 산업현장의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16개의 산업체 현지학급을 개설, 운영하고 있다.

이와 함께 산업체 파견 현장실습을 의무적으로 실시함으로써 산업체 현장에서 바로 적용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하여 매년 졸업생의 취업률이 90%를 웃돌고 있다.

★ 국내외 교류 및 해외유학 프로그램

무한 글로벌 경쟁시대를 맞아 경민대학은 세계와 더 넓은 소통 기회를 마련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특화된 글로벌 전략을 세우고 있다.

재학생의 학업성취도를 높이고 교육을 통한 국제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국내에는 서울여자대학교, 한국성서대학교와 학생 및 학점교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미국, 중국, 호주, 필리핀 등 20여 개 현지 대학과 제휴해 글로벌 마인드 제고와 더불어 현장 교육의 생생함을 체험하도록 하고 있다.

하와이 주립대학, 중국 해양대학, 북경체육대학, 상해체육대학, 산동성관광대학, 중국태권도협회, 몽골국립건축기술대학, 필리핀 카비데 주립대학, 중국 청도이공대학과 자매결연을 맺고 졸업생 유학, 학점교류, 영어공동학습, 단기연수 및 견학, 교환학생 등 대학간 다양한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개발, 활발히 운영하고 있다.

이와 함께 학교 내 언어교육원을 통해 원어민 교수가 회화수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방학 기간 중에는 뉴질랜드 오클랜드대학교 부설 어학원의 영어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창업동아리 및 창업보육센터 운영

경민대학은 중소기업청과 경기도 자금지원 등으로 총 140억여 원을 들여 창업보육센터를 완공했다.

이를 통해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신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예비창업자 및 초기창업자에게 시설지원, 경영지도 지원, 신규 창업 업체에 대한 보육사업 등을 벌여 젊은 인재의 가능성에 무한한 투자를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 2001~2003년도 3개년간 중소기업청 최우수 창업보육센터에 선정됐으며 2001, 2003년 경기도 최우수 창업보육센터로 지정되기도 했다.

또한 학교 내에 창업동아리를 운영해 벤처사업가의 꿈을 키우고 있는 학생들에게 중소기업청 등의 지원을 받아 그 꿈을 현실로 만들어 가고 있다.

눈길을 끄는 창업동아리로는 소방용품 국산화 및 소화약재 개발을 하고 있는 Chemex, PDA를 이용한 무선데이터 전송프로그램을 개발중인 I.T.V.T 등이 있다.

★ 국내 최고 수준의 첨단시설을 완비한 교육환경

대학은 학생들에게 최고의 교육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학과별로 최첨단 기자재를 도입해 비만 체형관리실, 가구제작실습실, 영상제작스튜디오 등은 국내 최고 수준이라 자랑할 만 하다.

이와 함께 NDSL(국가과학전자기술도서관) 협력기관 가입 등을 통해 전자도서관 관리시스템(MAESTRO)을 구현하고 있는 도서관, 5천여명을 동시에 수용할 수 있는 실내체육관과 인터넷 카페, 시네마 휴게실 등 넉넉한 학생복지 시설은 개교 이래 앞서가는 대학 만들기에 전념해온 경민대학의 경쟁력이다.

/구예리기자 yell@kgib.co.kr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