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너스 금리로 황금알 부상 시세차익보다 임대수익 노려야 분당·인천 청라 입지 탁월하고 이자 후불제 등 금융혜택도 굿 도내 알짜 미분양을 찾아라
주택시장이 장기간 침체되면서 오피스텔과 도시형생활주택, 상가, 오피스 등 수익형부동산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실수요뿐 아니라 투자수요가 빠르게 이동하는 분위기에다 소형 오피스텔·도시형생활주택은 신규 공급량이 크게 늘어 1~2인 가구 주택시장의 대체상품으로 각광 받고 있다.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공급된 도시형생활주택과 달리 오피스텔은 지난 몇 년 동안 꾸준히 시장에 공급돼 알짜 사업장에서도 ‘미분양 오피스텔'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분양촉진을 위한 중도금무이자·이자후불제 등의 금융혜택뿐 아니라 면적과 층을 자유롭게 선택하는 이점도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30일 부동산정보업체 부동산써브에 따르면 대우건설은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에서 ‘푸르지오시티’ 오피스텔 전용면적 76∼152㎡ 총 105실 중 잔여물량을 분양 중이다.
신분당선 환승역인 정자역까지 도보 5분 거리며, 기존 분당선과 함께 2011년 신분당선이 개통되면 강남역까지 15∼20분이면 도착할 수 있다.
특히 백화점과 대형마트 등이 가깝고 분당 서울대병원, 차병원, 구청, 경찰서, 카페거리, 봉우재공원, 중앙공원, 탄천 등의 편의시설이 인근에 위치해 있다. 계약금 10%에 중도금 70% 이자후불제이며 입주는 2013년 4월 예정이다.
우미건설은 인천 서구 청라지구에서 ‘린 스트라우스’ 오피스텔 전용면적 59㎡ 총 450실 중 잔여물량을 분양 중이다. 청라지구는 지구 중심을 관통하는 경인고속도로 직선화 사업이 진행 중이고, 북쪽으로 인천국제공항 고속도로가 지나간다.
또 1단계가 개통된 인천국제공항철도 운서, 검암역 사이에 청라역이 신설되며 제2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가 송도∼청라로 연결될 예정이다. 계약금 5%에 중도금 65% 무이자며, 입주는 2013년 9월 예정이다.
이어 한화건설은 인천 남동구 소래논현지구에서 ‘에코메트로 3차 더 타워’ 오피스텔 전용면적 43∼81㎡ 총 282실 중 잔여물량을 분양 중이다. 에코메트로 1·2차와 함께 대규모 주거타운이 형성될 예정이며, 소래대교와 해양생태공원이 인근에 위치해 있다.
제3경인고속도로 개통과 함께 수원∼인천 복선전철 소래역이 2011년 개통되면 교통환경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계약금 5%에 중도금 45% 무이자이며 입주는 2013년 10월 예정이다.
부동산써브 관계자는 “다만, 수익형부동산의 특성상 단기 가격상승으로 인한 시세차익을 기대하기는 어려운 단점이 있으므로 투자금액 대비 세금, 관리·수선비용과 감가상각비를 감안해 임대수익률을 꼼꼼하게 따져보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형복기자 bok@ekgib.com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