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운 맛 내는 캡사이신, 다이어트 효과
고추의 매운 맛이 식욕을 억제하고 에너지를 연소함으로써 다이어트에 도움이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인디애나주 퍼듀대학교의 리차드 매튜스 박사는 25명을 대상으로 매운 고추와다이어트 효과의 상관관계를 알아보는 6주일간의 실험을 했다. 이 중 13명은 매운음식을 좋아해 하루 평균 1.8g의 고추를 먹었지만 나머지 12명은 매운 음식을 싫어해하루 0.3g의 고추만 먹었다.
실험 결과 매운 음식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체온이 매운 것을 싫어하는 사람들보다높았다. 체온이 항상 더 높다는 것은 에너지 연소가 많이 된다는 것이고 체중이 줄어드는데도움이 됐다. 고추의 매운 맛을 내는 캡사이신(capsaisin)이라는 성분 때문이었다.
캡사이신은 고추에 들어있는 알칼로이드의 일종으로 고추씨에 많이 들어있다.혈관을 확장시켜 피가 잘 돌게 하고 위를 자극해 소화액이 나오는 것을 돕는다. 체지방을태워 에너지대사를 촉진하는 작용도 한다.
매튜스 박사는 “매운 고추를 먹으면 몸이 타는 것 같은 느낌이 있는데 실제로몸 안의 에너지가 연소한다는 증거”라고 말했다. 매운 음식을 즐기는 사람은 매운음식을 잘 안 먹는 사람들보다 식욕 억제력이 뛰어났다. 매운 것을 먹으면 지방이많은 음식이나 짜고 단 음식을 덜 먹게 된다.
그는 “식사할 때 조금씩 고추를 곁들여 먹는 습관을 가지면서 꾸준히 운동하면분명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연구결과는 ‘정신과학과행동(Physiology& Behaviour)’에 소개되었으며영국일간지 데일리메일 등이 27일 보도했다.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