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속 건강상식
일반적으로 머리가 아픈 것을 통칭해서 두통이라고 하지만 그 원인은 다양하게 살펴볼 수 있다. 두통의 원인은 한 가지가 아닌 복합적인 경우가 대부분인데 한방에서는 음식을 먹은 후 소화불량으로 이어져 나타나는 ‘식적두통’, 주로 신경이 예민한 여성에게 흔한 ‘칠정두통’, 과로와 수면부족으로 인한 ‘노권’(과로두통), 기력이 허해지면서 나타나는 ‘허로(진음, 진양 부족)두통’, 몸 안에 생긴 어혈과 노폐물로 인한 ‘담궐두통’ 등으로 나눈다.
가장 많은 원인으로는 스트레스나 과로, 바르지 못한 자세, 미간을 잔뜩 찌푸리는 습관 등으로 인한 긴장성 두통을 꼽을 수 있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머리가 심하게 아프면 병원을 찾아 CT, MRI 검사 등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통해 이상이 발견되는 경우는 일부분이고 대부분은 긴장성(신경성) 두통으로 판정받는다.
긴장성 두통의 주증상은 두부를 손가락으로 눌렀을 경우 통증이 느껴지는 것이다. 한방에서는 ‘불통이통(不通而痛)’이라고 하며, 피가 통하지 않아 통증이 생긴다는 뜻이다.
즉, 두피 밑 근육이 긴장하여 혈류장애를 일으키는 것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과로를 하게 되면 두피 밑 근육이 긴장하여 그 밑을 지나는 혈관을 압박하게 되고 이로 인해 통증이 유발되는 것이다. 내원하는 환자 다섯 명 중 네 명이 이 경우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지나친 긴장을 줄이고 누적된 스트레스를 스스로 자주 풀어 주는 것이 좋다. 규칙적인 생활과 꾸준한 스트레칭, 더운물에 샤워를 자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눈썹 외측, 눈초리 부위인 태양혈(太陽穴)을 반복해서 눌러 주는 것도 두부 통증에 매우 좋다.
부가적으로 두피 마사지를 하면 통증 완화에 효과가 좋다. 손가락으로 머리를 눌러 통증 있는 곳을 2~3초 눌렀다 뗐다 하는 동작을 반복해주면 된다.
목이 경직돼 뻣뻣한 부분을 마사지 해주는 것도 의외의 효과를 볼 수 있으며, 굵은 빗으로 두피를 자극 주듯이 빗는 방법도 좋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통증이 줄지 않으면 한의약적인 두통치료가 필요하며, 경중에 따라 단계를 나누어 침구요법이나 약물요법으로 치료한다.
침구요법은 통증을 가라앉히는 가장 신속한 방법이며 이후 환자의 상태와 체질에 맞는 약물 요법으로 치료하면 효과가 크다.
대다수의 환자들이 두통을 흔한 증상으로 인식하여 대수롭지 않게 참고 넘어가는 경향이 많은데 평상시 생활 습관을 바르게 하여 예방에 힘쓰고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적절히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문의 (031)565-7577
신용우 구리시한의사회장·수한의원장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