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야흐로 연말이 다가오면 기업 결산이라도 하듯 각종 송년 모임을 갖는다. 송년모임은 한 해를 잘 보냈는지 마무리를 하는 행사로 좋았던 점, 좋지 않았던 점 등을 되돌아보는 계기를 갖게 된다. 올해에는 우리 가족 재테크에 대한 송년 점검 기회를 가져보자
■우리가족 구성원과 재테크 목표는?
우리 가족 구성원들의 역할에 따라 수입과 지출하는 의미로 구분하여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살펴보자. 가족구성원들에게 가족을 위한 분명한 목표가 무엇인지 목표달성을 위한 진도는 어디쯤인지 분석을 하여 온 가족이 공유하고 그 목표가 잘 달성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점검해야 한다.
■우리가족의 재산과 빚은 얼마인가?
우리 가족의 현재 부동산은 얼마가 되고, 금융자산(예금, 주식, 펀드, 채권, 보험 등)은 얼마가 되는지, 은행의 대출은 얼마가 되는지를 정확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
■수입과 생활비, 저축은 얼마가 될까?
우리 가족 구성원이 일을 해서 벌어들이는 수입, 부동산에서 나오는 임대 수입 등을 합쳐 우리가족의 총 수입은 얼마일까. 식대, 교육비, 문화 활동비, 용돈 등을 포함한 생활비는 어느 정도이며 총 수입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얼마나 될까. 더불어 총수입에서 지출을 차감하고 남은 돈은 어느정도가 되며 저축은 얼마나 하고 있나 등을 참고해서 전체 수입과 비용, 우리 가족의 미래를 위한 밑거름 재원은 충분한지에 대해 꼼꼼하게 살펴보자.
■비상 예비 자금은 따로 관리되고 있나?
갑작스럽게 일어나는 사고나 경조사 등은 지금까지 목표를 갖고 관리해오던 일련의 재테크를 혼란스럽게 한다. 이러한 불행을 막기 위해서는 갑자기 목돈이 필요한 상황에 대비하여 비상예비자금을 따로 모아두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이렇게 비상자금을 확보하고 있으면 급한 상황에서도 기존의 목표에 흔들림 없이 재테크의 흐름을 방해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효율적이며 성공적인 재테크를 하기 위해서는 나 뿐만 아니라 우리 가족 모두가 일심동체가 돼 한해의 재테크 상황을 살펴보고 실행하면서 흐지부지 흘러버렸던 일 등을 반성해야 한다. 또 성공적인 재테크는 어떠한 것들이 있었는지 등을 검토해야 한다.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