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살 안된 아기도 친구 사귀고 유머 즐겨

 

생각보다 훨씬 똑똑하고 감정표현 잘해

너무 어려서 아직 말을 하지 못하는 아기들. 그러나 이런 아기들도 유머를 즐길줄도 알고 친구를 어떻게 사귀는지도 안다. 아기들이 그 만큼 생각보다 똑똑하다는것을 보여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호주 찰스 스터트 대학 연구팀이 아동센터 2개소와 아가방 9곳에서 6~18개월 된영유아들을 관찰한 결과다. 연구팀은 아기들의 머리에 소형 카메라를 장치해 관찰했는데,아직 말을 못하는 18개월 미만의 아기들은 제스처와 소리를 통해 서로 의사소통을하고 함께 장난을 치며 친구를 사귀고 서로 돌보는 모습을 보였다. 또 서로 눈맞춤을통해 반응하며 섬세한 동작을 보였으며 심지어는 유머까지 구사했다.

연구를 이끈 찰스 스터트 대학의 영유아학 교수인 제니퍼 섬시온은 “영상을 살펴보면아기들이 우리가 종전에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능력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말했다.

12개월 미만의 한 아기는 다른 아기에게 장난감을 전해주는 듯하다가 마지막에잡아채는 동작을 여러 번 되풀이했다. 또 육아센터에 처음 온 아기에게 다른 아기들이와서 만지며 친밀감을 표시하려고 하자 새로 온 아기가 겁을 먹었는데, 다른 아기들은그 아이가 몸을 가릴 수 있는 물건을 찾아 줘 기분을 좋게 해 주는 모습도 관찰됐다.

연구를 후원한 ‘호주 패밀리 데이케어(Family Day Care Australia)’의 최고책임자인카를라 노섬은 “아기들이 얼마나 똑똑하고 사회성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는지 어른들은잘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내용은 18일 영국 일간 텔리그래프 등이 보도했다.

[관련기사]

군대 갔다 오면 사람 달라진다?

보라색 감자·당근, 항산화물질 더 많다

갈증·유방 통증·만성 기침...혹시 이런 병?

아기를 위험에 빠뜨리는 부모 잘못 5가지

아기앞에서 말조심해야 하는 이유는?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