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실의 황제’로 불리는 이천 장호원 황도 복숭아의 계절이 성큼 다가왔다.
흔히 이천하면 임금님께 진상하던 이천 쌀과 도자기, 온천의 고장으로 잘 알려져 있다. 여기에 최근들어 웰빙시대가 열리면서 이천 복숭아가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장호원 황도’는 흔히 장호원 지역에서 나오는 일반 황도복숭아 쯤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그렇지가 않다. 농촌진흥청 과수연구소가 인정하는 자연발생 변이품종으로 고유한 품종명이다.
일반복숭아 생산이 끝난 9월 중순부터 10월까지 생산되는 늦복숭아인 ‘장호원 황도’는 조직이 치밀하면서도 육질이 부드럽고 당도가 높아 최고가를 형성하는 ‘과실의 황제’로 통한다.
한 입 베어 물면 특유의 달콤한 향이 후각과 침샘을 자극하고 이내 꿀에 절여 놓은 듯 입 안 가득 터져 나오는 달고 풍부한 과즙을 한번 맛을 본 사람이라면 절대 그 달콤함을 잊지 못한다.
요즘 장호원 지역에서는 본격적인 수확을 앞두고 과수 농부들이 연일 분주한 손놀림을 하며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올해도 어김없이 장호원에서는 이 지역 농민들이 출하를 기념해 준비한 이천시 햇사레 장호원 복숭아축제가 열린다. 오감만족(五感滿足)의 축제도 즐기면서 갓 수확한 싱싱한 ‘장호원 황도’를 저렴하게 살 수 있는 기회다.
이천시와 장호원복숭아축제추진위원회(위원장 이종태)는 장호원 황도복숭아가 본격적으로 출하되는 오는 21일부터 23일까지 3일간 햇사레 농산물 산지유통센터 축제장에서 ‘제16회 이천시 햇사레 장호원 복숭아 축제’를 개최한다.
추진위는 올 축제를 넓은 주차장과 다양한 편의시설을 갖춘 햇사레 농산물 유통센터 내 복숭아 축제장에서 연다. 쾌적한 환경아래 수확의 기쁨을 함께 나누고 차별화된 문화행사와 민속행사, 그리고 각종 이벤트로 장호원 황도복숭아와 함께하는 신명나는 농산물 축제 한마당이 펼쳐진다.
특히 고향의 넉넉한 인심과 갓 수확한 장호원 황도의 신선하고 환상적인 맛을 현장에서 즐기는 맛있고 행복한 추억으로 손색없을 전망이다.
축제기간 동안에는 복숭아 따기 체험행사를 비롯 복숭아 품평회, 화채퍼포먼스, 학생사물놀이경연대회, 햇사레 복숭아 축제 마라톤 대회와 족구 대회, 도전! 시민노래자랑, 각종 공연 등 다양한 문화행사가 준비돼 관람객들의 오감(五感)을 자극할 것으로 보인다.
# 함께 하는 풍성한 축제 한마당
올해 장호원 복숭아축제 ‘함께해요 복숭아 향 가득한 장호원에서’라는 주제로 열린다.
추진위는 이번 축제에서 햇사레 복숭아와 함께 할 수 있는 시간·공간적 프로그램 구성을 통해 복숭아를 주제로 모든 관람객이 다함께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성한다. 동시에 장호원 황도 복숭아 향이 가득한 장호원 일원 공간에서 소비자와 함께 다양한 현장 체험을 접하면서 복숭아 향을 함께할 수 있는 축제로 이어갈 계획이다.
개막일인 21일 금요일에는 식전공연에 이어 오전 11시 개막식을 시작으로 12시 복숭아화채 무료 나눠주기 행사가 열리고 오후 1시 경기학생 사물놀이 경연대회에 이어 오후 6시 도전! 시민노래자랑과 품바 공연이 숨 가쁘게 펼쳐진다.
오후 9시 30분부터는 복숭아축제기념 영화상영도 예정돼 있다.
둘째 날인 22일 토요일에는 오전 9시부터 방문객 참여 게임으로 복숭아 빨리 먹기 등이 열리고 복숭아 수건 물들이기와 부채 만들기 등 체험행사도 마련된다.
12시부터는 복숭아축제 씨름대회와 팔씨름대회가 이어지고 오후 5시부터 복숭아문학상 시상과 경품행사가 열린다. 오후 6시 청소년 가요제에 이어 오후 9시 30분부터는 복숭아축제기념 영화가 상영된다.
축제 마지막 날인 23일 일요일에는 오전 9시부터 제5회 이천시 햇사레 복숭아축제 족구대회와 마라톤대회가 개최된다. 오후 5시에는 복숭아축제기념 농업인한마당행사와 라디오특집공개방송 경품추첨이 펼쳐진다. 그리고 오후 9시 폐막식을 갖고 화려한 불꽃놀이가 축제의 대미를 장식하게 된다.
#건강 웰빙과수, 복숭아
일반적으로 복숭아는 알카리성 식품으로 다량의 단백질과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어 건강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다.
특히 인체 영양상 요구되는 영양소인 당분, 유기산, 비타민, 섬유소, 무기질 등을 골고루 함유하고 있어 하나의 종합영양제라 할 수 있다. 아스파라긴산이 많이 함유돼 숙취 해소 및 니코틴 제거에 탁월하다.
또 복숭아를 많이 먹으면 미인이 된다는 말이 있듯 복숭아는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피부에 미백효과를 볼 수 있다. 자외선에 의한 피부손상을 억제하고 피부주름을 없애는 콜라겐의 형성을 돕기 때문이다.
장호원 황도는 비타민 A와 C가 많이 들어 있고 펙틴질이 풍부한 알카리성 식품으로 단맛이 강하나 당분은 10%정도로 낮은 편이다. 약간 새콤한 맛은 몸에 좋은 유기산으로 사과산, 구연산 등에 보통 0.5%가 들어간 반면 장호원 황도에는 1%정도로 많이 들어 있다.
# 좋은 복숭아 고르는 방법
일단 복숭아는 과실이 크고 크기와 모양이 균일한 것이 좋다. 또 품종 고유의 색상과 광택이 고르게 착색되고 한눈에 보아도 신선한 것이 좋으며 육질은 단단하면서도 연한 것이 당도가 높고 과즙이 많다.
껍질은 잘 벗겨지는 것보다 잘 벗겨지지 않는 게 당도가 높고 일반적으로 보관 시 너무 차게 해 두면 금방 상하기 때문에 냉장고에 보관할 때에는 신문지 같은 종이로 감싸서 보관하는 것이 좋다. 또한 먹기에 앞서 잠시 냉장 보관했다 먹으면 최고의 맛을 느낄 수 있다.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