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는 다음달 2일부터 3일까지 2일간 일산문화공원에서 ‘2012 고양평화예술제’를 개최한다.
‘평화, 그 다양한 만남’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예술제는 시민참여형 고양평화예술제의 원형을 창조하고, 전쟁과 분단역사의 문화예술적 성찰을 통해 평화, 인권, 통일의 공감대를 형성 확산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다양한 전시와 사진전으로 꾸며지는 평화엑스포는 시민참여형 평화예술축제의 장으로 단순히 보는 것만이 아니라 직접 참여하고 체험함으로써 평화와 화해, 상생의 의미를 전파하게 된다.
문화행사로는 평화인권통일 도전 골든벨, 평화음악회, 풍물대동제가 펼쳐지며, 시민체험마당에서는 평화떡메치기, 통일염원 폴라로이드 사진 찍기, 통일페이스 페인팅, 한반도 비누 만들기, 전통놀이, 천연염색 손수건 만들기, 다문화음식체험, 북한술 시음, 공예품 체험, 평화캐리커처 그리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
한편 2일에는 ‘제62주기 고양지역 민간인학살 희생자 합동위령제’가 열린다.
합동위령제는 고양금정굴유족회와 고양시민사회연대회의가 주관하며 오전 11시 탄현동 금정굴 현장과 인근 청아공원(납골묘)에서 진행되는 고유제를 시작으로 오후 3시부터는 일산문화공원에서 위령제와 상여행렬 및 노제가 이어진다.
고양=유제원기자 jwyoo54@kyeonggi.com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