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고열량·저영양 식품, 고카페인 함유 음료의 홍수 속에서 어린이 비만율이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린 자녀가 있는 부모 역시 이 같은 위험성을 알고 있지만 제대로 된 식품 구매법을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어린이 비만을 예방하고 안전한 식품을 선택하는 올바른 구매 요령에 대해 알아보자.
■고카페인 함유제품 구매를 자제하자
카페인은 어린이들이 즐겨 찾는 콜라, 초콜릿 등 일반 식품뿐만 아니라 최근 학생들이 많이 먹는 에너지 드링크에도 다량 함유돼 있다.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불면증, 신경과민 등의 증상이 나타나므로 카페인 제품 구입은 될 수 있는 대로 자제해야 한다.
■고열량·저양영식품 여부를 확인하자
과자, 캔디류, 빙과류 등은 열량은 높지만 영양가가 낮아 어린이 비만유발과 영양 불균형을 초래할 우려가 있다. 우수판매업소에서 판매하거나 스마일 마크(어린이 기호식품 품질인증마크)가 부착된 식품은 안심하고 구매해도 좋다. 또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NEW 고열량·저영양 알림-e’를 이용해 제품 바코드를 스캔하면 고열량·저영양 식품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장난감 등 미끼상품에 현혹되지 말자
어린이의 상품 구매를 부추기기 위해 어린이 기호식품 중에 장난감, 게임머니 등 미끼상품을 같이 넣어 판매하는 경우가 있다. 미끼상품에 현혹되지 않고 제품의 품질 등을 확인하고 구매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어린이 식품구매 요령에 대한 기타 자세한 사항은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 운영하는 식품안정정보서비스 식품나라(http://www.foodnara.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장혜준기자 wshj222@kyeonggi.com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