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곳곳 여행하며 삶의 목적·행복·종교문제 등 해답 찾아가
인도의 민족운동 지도자이자 인도 건국의 아버지인 마하트마 간디는 남아프리카에서 인종차별에 대한 투쟁을 시작으로 전 인도적 민족 운동의 선두에 섰다. 약소 민족의 자결 자주권을 부르짖고, 강대국들의 제국주의적 야욕을 맹렬히 비난했다. 간디의 사상 중 근간을 이루는 것은 비폭력에 의한 무저항주의이다.
간디가 신조로 삼은 비폭력주의는 인간의 상호 신뢰와 사랑을 바탕으로 한다. 인간이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회복하고 휴머니즘을 완성하는 방법 그 자체 인 것이다.
<간디와의 대화 어떻게 살 것인가>는 간디의 삶을 통해 인간의 삶의 목적, 행복, 음식, 섹스, 종교, 기독교와 불교의 문제, 건강한 몸과 마음, 노동, 세계의 평화 등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는 책이다.
신학자로서 10여 년 동안 인도를 오가며 인도 사상과 영성, 관련 인물들의 삶을 연구해온 저자는 간디와의 가상의 대화 형식을 빌려 다양한 문제에 대한 해답을 찾아 나간다. 가상대화라는 형식도 독특하지만 간디가 생활한 장소를 여행하면서 대회를 엮어나가는 것 또한 특별하다.
이같은 전개가 가능 했던던 저자가 간디와 관련된 공동체에서 직접 생활하고, 간디 기념관, 감옥 등을 방문해 간디의 숨결을 느꼈기 때문이다.
책은 간디의 무덤이 있는 인도 델리 라지가트를 시작으로 간디가 독립운동을 시작한 마나니반, 그리고 지금도 공동체원들이 생활하고 있는 세바그람 아쉬람, 간디의 참 제자 였던 비노바 바베 아쉬람, 그리고 마지막 감옥인 아가칸 성에 담긴 각각의 에피소드를 소개하며, 우리가 직면한 문제에 대한 성찰과 혜안을 가져다 준다.
송시연기자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