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앞에 앉아 모니터 속 한 BJ(인터넷 1인방송 진행자)가 라면 4인분과 초밥 4인분, 연어회 2인분, 튀김 등을 펼쳐놓고 끊임없이 먹는 모습을 보는 것은 이제 낯설지 않은 일상이다. 시청자들은 BJ들이 음식 먹는 것을 보는 대가로 자신의 돈을 투자해 별풍선(현금화 가능한 사이버머니)까지 선뜻 건네고 있다.
1인 방송의 인기와 함께 BJ가 하나의 인기 직업으로서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BJ들은 아프리카TV에서 얻은 별풍선 개수나 유튜브 조회 수에 따라 수익을 얻고 있는데 지난 9월 지급된 아프리카TV 별풍선 랭킹을 보면 BJ ‘다*’이 101만여 개의 별풍선을 받아 1위를 차지했다. 별풍선을 환전한 금액은 무려 6천887만여 원에 달한다.
2위 ‘이명*’은 5천800여만 원, 3위 ‘로이*’는 5천300여만 원의 수입을 각각 올렸다. 이들은 ‘1인 방송’은 ‘방송은 방송국에서 전문가들이 한다’는 고전적인 개념을 타파, 먹방(먹는 방송)부터 쿡방(요리하는 방송)ㆍ겜방(게임하는 방송)ㆍ톡방(토크하는 방송) 등 신조어를 만들어내며 ‘대한민국의 신(新) 문화’를 이끌고 있다.
먹는방송, 게임방송 등을 보며 자신이 현재 하지 못하는 것, 혹은 하고 싶은 것들을 BJ들의 방송을 보며 만족하는 것. 큰 인기를 끌고 있는 BJ들의 방송 중 대표적인 먹방, 실험방송, 게임방송, 토크방송를 살펴본다.
■ 시청자들이 원하는 것을 먹어주는 ‘먹방’
먹는 방송, 일명 ‘먹방’이다. 단순히 1인분만 먹고 끝나는 방송이 있고 1인당 최소 4~5인분을 먹으며 시청자들의 이목을 끄는 방송들이 있다. 영상 구독자가 100만명 이상인 인기 먹방 BJ들은 대부분 후자에 속한다.
이들이 특히 인기를 끄는 이유는 남들보다 음식을 ‘맛깔나게’ 그리고 ‘많이’ 먹기 때문. 이를 통해 그들이 먹는 음식을 먹고 싶은, 혹은 다이어트를 하느라 굶고 있는 이들에게 ‘대리만족’을 시켜준다.
음식 메뉴는 족발, 치킨, 피자 등의 배달음식부터 매운맛, 신맛 등의 자극적인 맛까지 가감없이 먹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렇게 먹음직스럽게 먹는 모습을 보여준 인기 BJ들의 한 달 수입은 1천만 원에서 많게는 3천만 원까지다. 카메라 앞에서 먹기만 해도 웬만한 회사원의 수입은 훌쩍 넘는 셈.
근래에는 먹방 BJ들이 너나 할 것 없이 우후죽순 늘어나자 차별성을 두기위해 ASMR(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ese)사운드를 활용하기 시작했다. ASMR 사운드는 특정한 소리를 세세히 집어내면서 심리적 안정 혹은 쾌감을 준다.
먹방BJ들이 이 ASMR 마이크를 이용해 음식의 씹는 소리, 넘기는 소리 등을 생생히 전달하고 있는 것. 맛을 직접 보여줄 수 없으니 영상의 소리를 통해 식감, 목넘김 등을 가감없이 보여주는 것이다.
■ 평소의 호기심을 직접 실험하는 실험방송
‘풍선을 몸에 몇 개를 달면 하늘을 날 수 있을까?’, ‘물 속에 에어포켓을 만들면 무한 잠수가 가능할까?’
실험방송은 평상시 가졌던 호기심을 주제로 실험하는 방송이다. 실험 분야는 과학, 음식, IT 등 방대하다. 현실에선 비용,시간, 안전 문제 등을 이유로 하지 못한 궁금증을 해소해준다. 실험방송 분야에선 BJ릴마블, BJ스팀보이, BJ허팝 등의 인기 BJ들이 있다.
특히 BJ허팝의 경우 영상 구독자 수가 100만명 이상으로 실험방송 분야의 최고 인기 BJ로 꼽힌다.
그는 ‘탄산음료가 가득 담긴 페트병 100개를 이어 붙여 그 위에 올라탄 뒤 일제히 마개를 열면 로켓처럼 전진할까?’ ‘글루건으로 슬리퍼 만들기’, ‘큰 공에 들어가 물위를 뛰어다니기’ 등의 특이한 발상으로부터 실험을 하면서 시청자 관심과 인기를 끌고 있다.
과학 실험 뿐 아니라 이색적인 실험 방송도 최근 눈에 띄는 추세다. BJ Tweezer v 등 블랙헤드, 여드름 등을 시원하게 짜내어 시청자들에게
리 시원함(?)을 선사해주는 영상도 인기를 얻고 있다. 이 같이 이색적인 영상들은 매번 조회수 100만 건을 훌쩍 넘는다. 이 밖에도 새로 나온 전자기기를 시연조작해보거나 초고속 카메라를 이용한 실험영상도 시청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 게임 시연해주는 게임방송
게임 방송을 통해 얻은 수입으로 50억 원 가량의 대저택을 구입한 유튜브 스타가 있다. 바로 미국인 유튜버 조단 마론(23)이다.
조회수 19억 건을 자랑하는 마론의 방송은 유명 게임 ‘마인크래프트’ 게임 시연 영상을 올리는데, 이를 통해 얻은 막대한 수익으로 LA에 호화저택을 마련한 것. 이처럼 게임방송은 전세계적으로 인기가 높다.
게임방송은 BJ가 직접 게임을 하면서 게임 속 긴장감, 박진감과 재미 등을 소개하며 시청자들의 높은 조회수를 얻고 있다. 국내 유명 게임방송 BJ ‘대도서관’은 영상 구독자 수가 140만명이며 한 달 수입이 4천~5천만 원에 달한다.
인기 게임부터 최근에 나온 VR 게임까지 두루 섭렵하며 시청자들에게 다양한 게임 종류, 재치있는 입담이 섞인 게임 시연 영상 등이 인기를 끄는 주 요인이다.
이 밖에 BJ양띵, BJ악어 등이 구독자 수 100만 명 이상을 확보하고 있는 인기 BJ로 활약하고 있다.
토크방송은 시청자들과 채팅을 할 수 있는 기능을 통해 자신의 이야기를 하거나 시청자들로 하여금 리플로 사연을 듣기도 한다. ‘보이는 라디오’ 같은 형식으로 진행된다. 방송자와 시청자간의 소통이 주가 되는 방송이다.
특정한 주제를 정해서 이야기를 풀어나가거나 정치적인 주제 또는 일부 사회의 편견, 현상 등에 대해 심도있는 얘기를 하기도 한다. 특히 토크방송의 인기BJ들은 이야기로만 방송을 진행하기에 전문 방송인 수준의 재치있고 시원한 입담으로 시청자들의 관심을 사로잡는다.
토크방송에선 BJ김이브, 윰댕 등 미모가 더해진 여성BJ들이 비교적 강세다. 토크방송에선 또 외국인들의 활약이 두드러지기도 한다.
영국인 BJ ‘영국남자’, 미국인 BJ ‘데이브’ 등 이들이 한국에 대해 가지고 있는 생각, 또는 한국에서 하는 체험 영상 등을 올려 조회수를 올리기도 한다. 이들은 유창하지만 조금은 어눌한 한국말로 우리나라에 대해 진솔한 의견을 얘기하면서 시청자들의 반응을 얻고 있다.
허정민기자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