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Tip> 레시피 과정 중 4)에서 볶은 바지락을 밥솥에 넣을 때 반은 껍질째 넣고 나머지 반은 알맹이만 넣어 나중에 그릇에 담을 때 껍질이 있는 것은 위에 장식처럼 올린다.
우엉과 어묵이 산뜻하게 만나다
준비재료 : 우엉 200g, 동그란 어묵 200g, 식용유 1큰술 (양념 재료) 양조간장·식초·청주·맛술·설탕 1큰술 씩, 물 1/2컵, 통깨 조금
Recipe
1) 우엉은 겉에 흙을 깨끗이 씻어내고 껍질을 벗겨 도톰한 어슷썰기로 썬다. 갈변을 막기 위해 썰자마자 찬물에 담갔다 건져 물기를 제거한다.
2) 어묵은 튀긴 식품이다. 끓는 물에 잠깐 데쳐 기름기를 제거하고 체에 건져 물기를 뺀다.
3) 약한 중간 불에서 뜨거워진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먼저 1)을 볶다 2)도 함께 볶는다.
4) 3)에 전체적으로 기름기가 돌게 볶아지면, 물과 모든 양념을 넣고 약한 불에서 국물이 약간 자작자작 남을 정도로 조린다.
5) 그릇에 담고 통깨를 조금 뿌려 플레이팅한다.
<요리Tip> 어묵 대신 닭고기로 만들어도 궁합이 잘 어울린다.
일본식 지라시즈시
예쁜 색감으로 따뜻한 플레이팅
준비재료 : 쌀 2컵, 다시마(사방 5cm) 1장, 배합초(식초 3큰술, 설탕 2큰술, 소금 1/2작은술), (표고버섯조림 재료) 건표고버섯 3장, 표고버섯 불린 물 1/3컵, 청주 1/2큰술, 설탕 1/2큰술, 양조간장 1/2큰술 (새우조림 재료) 새우 100g, 청주 1큰술, 맛술 1큰술, 설탕 1큰술 (달걀지단 재료) 달걀 2개, 설탕 1/2작은술, 소금·식용유 조금 (연근 초절임 재료) 연근 5㎝ (단촛물 재료)물 1/4컵, 식초 2큰술, 설탕 2큰술, 소금 1작은술, 당근·무순 아주 조금씩
Recipe
1) 쌀은 밥 짓기 30분 전에 씻어 건져두었다 다시마를 넣고 보통 밥 하듯 전기밥솥에서 짓는다. 배합초는 설탕이 녹을 정도로 전자레인지에 열을 가해 뜨거울 때 밥과 함께 잘 섞어 식힌다.
2) 마른 표고버섯은 한번 씻은 다음 표고버섯이 잠길 정도의 물에 담가 부드럽게 불려지면 건진다. 기둥은 잘라내고 물기를 짜서 가늘게 채 썬다. 표고버섯을 불렸던 물 1/3컵에 청주·설탕·양조간장을 넣고 약한 불에서 국물이 다 졸아들 정도로 표고버섯을 졸인다.
3) 새우는 머리와 꼬리를 떼고, 껍질은 벗기고 내장도 빼버리고 작게 슬라이스한다. 약한 불에서 청주·맛술·설탕을 넣은 냄비에 국물이 없어질 때까지 잠깐 조려둔다.
4) 달걀지단은 먼저 달걀을 잘 풀어서 설탕·소금을 넣고 잘 섞어 준비한다. 불에 올려 뜨거워진 작은 사각 팬에 식용유를 한 번 두르고 키친타월로 살짝 닦아낸다. 달걀물을 부어 살짝 구워 식힌 다음에 가늘게 채 썬다.
5) 연근은 씻어 껍질을 벗기고 꽃 모양이 되게 중간중간 조금씩 홈을 파듯 잘라 가늘게 썬다. 당근은 얇게 썰어 꽃 모양의 깍지로 눌러 찍어낸다. 연근과 당근을 함께 살짝 데쳤다 건져둔다.
6) 연근은 잠깐 끓여 만든 단촛물에 20분 정도 담가 새콤달콤한 맛이 배게 두었다 건진다. 당근은 그대로 식혀서 장식으로 쓴다.
7) 1)의 초밥에 2), 3), 4), 5)의 재료를 넣고 살살 잘 섞는다.
8) 7)의 재료를 그릇에 담고 당근 꽃과 무순을 장식으로 올린다
9) 지라시즈시를 그릇에 담고 계란, 무순, 오리 등을 장식으로 듬뿍 얹어 플레이팅한다.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