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등록 시작… 6·13 대전 막 올랐다

31일부터 공식 선거운동… 내달 4일 비례대표 제외 공보 공개

▲ 접수 채비하는 선관위 613 지방선거 후보등록을 하루 앞둔 23일 오전 인천시 남동구 인천시선거관리위원회 대회의실에서 선관위 직원들이 등록 접수준비를 하고 있다. 장용준기자
접수 채비하는 선관위 6·13 지방선거 후보등록을 하루 앞둔 23일 오전 인천시 남동구 인천시선거관리위원회 대회의실에서 선관위 직원들이 등록 접수준비를 하고 있다. 장용준기자
6·13 지방선거에 나선 예비후보들이 오늘부터 2일간 후보등록을 마치고 본격적인 선거전에 돌입한다.

 

인천광역시선거관리위원회는 오는 13일 실시하는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및 국회의원보궐선거’의 후보자 등록을 24일과 25일 이틀간 관할선거구선관위에서 받는다고 23일 밝혔다. 이에 따라 더불어민주당 박남춘, 자유한국당 유정복 인천시장 예비후보는 등록 첫날인 24일 오전 8시50분과 9시30분에 각각 인천시선관위에서 후보등록을 할 예정이다.

 

바른미래당 문병호, 정의당 김응호 인천시장 예비후보도 이날 오전 중에 후보등록을 한다. 고승희, 도성훈, 최순자 인천시 교육감 예비 후보들도 일제히 등록을 마칠 계획이다. 6·13 남동갑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나서는 더불어민주당 맹성규,자유한국당 윤형모, 바른미래당 김명수 정의당 이혁재 예비 후보들도 이날 후보등록에 나선다.

 

등록 후보자는 31일부터 거리 유세와 공보물 발송 등 본격적인 선거 운동을 할 수 있으며, 30일까지는 예비후보자에게 허용된 방법선에서만 선거운동을 할 수 있다. 후보자 등록상황 및 후보자 정보는 중앙선관위 선거통계시스템(http://info.nec.go.kr)과 ‘선거정보’ 앱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다만, 후보자가 제출한 재산·병역·전과·학력·세금납부·체납사항 관련 서류는 지방자치단체장(교육감 포함) 및 국회의원보궐선거는 후보자 등록이 완료된 때부터, 기타 선거 후보자는 26일부터 선거일까지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선관위는 28일부터는 지방자치단체장선거 후보자의 5대 공약을, 6월4일에는 국회의원재·보궐선거를 포함한 모든 선거(비례대표선거 제외) 후보자의 선거공보를 각각 공개할 예정이다.

 

유제홍기자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