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군의 좌충우돌 자동차 DIY] i30 리어펜더 도장갈라짐 및 변색 복구 기초작업

도색 불량으로인한 도장면 복구작업

2009년식 i30 리어펜더 부위의 복구 작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부위는 단순 접촉사고로 인해 한차례 보험처리로 판금 도색을 한 부위입니다. 

 

▲ i30 리어펜더 도색 불량 부위
▲ i30 리어펜더 도색 불량 부위

작업할 부위를 확대한 사진입니다. 보시면 겉표면이 누렇고 검게 갈라지고 중앙 부위는 클리어 막마저 떨어져 나간 상태입니다. 클리어 막 안에는 자동차 색상의 베이스코트가 칠해져 있습니다.  

먼저, 해당 작업 부위를 정돈하기 위해 600방 사포를 사용, 변색된 부위를 모두 제거해 줍니다. 

 

▲ 도장면 변색된 클리어 막 제거 및 정리
▲ 도장면 변색된 클리어 막 제거 및 정리

작업하기 전 작업 부위 이외의 오염 방지를 위해 커버링으로 바퀴와 범퍼, 2열 도어, 브레이크등 부위를 감싸줍니다. 600방 사포를 사용해 거칠게 변색된 부위를 사정없이 갈아서 제거해 줍니다. 사포질을 하다보니 우측 상단에 살짝 찍혀있는 부분이 보여 겸해 작업을 하기로 했습니다. 모두 제거가 됐으면 1000방 사포를 이용해 분무기로 물을 뿌려주면서 표면 정돈 작업을 진행합니다. 

이제 작업할 영역을 가상으로 잡아 줍니다. 

 

▲ 단계별 작업영역 설정
▲ 단계별 작업영역 설정

(1)번 영역 : 마지막 클리어 도포영역 

해당영역은 1000방 사포로 기존에 광택이 나는 클리어면을 곱게 갈아 줍니다. 이때 도장의 색상이 깍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1000방 사포로 사포질을 해주면 표면의 광이 없어지고 무광 상태가 됩니다. (1)번 영역까지는 작업 마지막 단계인 클리어를 도포해주는 영역입니다. 

(2)번 영역 : 자동차 색상인 컨티넨탈실버 2R색상의 베이스코트가 도색될 영역입니다. 

(3)번 영역 : 도장이 잘 되도록 기초작업인 서페이서가 도포될 영역입니다. 

영역 구분이 완료됐으면, 잘 정리된 도장면에 혹시라도 남아 있을지 모를 이물질을 제거하도록 탈지제를 이용해 작업 부위면을 깨끗하게 한번 더 닦아줍니다. 

▲ 탈지제를 이용하여 표먼 정리 작업
▲ 탈지제를 이용하여 표먼 정리 작업

1000방 사포로 도장면 정리 작업을 해주면 도장면의 광택은 없어지고 은색 무광 상태가 되는데 작업이 완료된 면을 탈지제로 꼼꼼하게 닦아주면 위 이미지과 같이 깔끔해집니다. 탈지제 제품 사진은 1차 뉴스포티지 작업 당시 올려놓았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이제 도색 작업 준비가 모두 완료됐습니다. 1단계 작업인 서페이서 작업을 하기 위해 커버링 작업을 해줍니다. 

▲ 서페이서작업 전 커버링 작업
▲ 서페이서작업 전 커버링 작업

커버링을 하고 보니 작업영역이 이미 설정한 것보다 조금 넓어졌습니다. 약간은 넓어져도 상관은 없습니다. 어차피 브레이크등에서 판이 나눠지기 때문에 색상베이스코트를 끝까지 칠해주더라도 무방합니다. 그러나 위쪽은 지붕까지 작업영역이 넓어지지 않도록 기준선을 지켜주어야 합니다. 

서페이서 도포 작업을 시작합니다. 

▲ 리어펜더 서페이서 2차 도포후
▲ 리어펜더 서페이서 2차 도포후

서페이서 도포 작업은 총 3회에 걸쳐 나누어 진행해 주셔야 합니다. 위 이미지는 2차 도포 후 상태입니다. 아직 사포작업 후 퍼티층 면이 삭짝 보입니다. 한번에 두껍게 칠하려다가는 자칫 도료가 흘러 내릴 수 있으니 3차례에 걸쳐 나눠서 작업을 해줍니다. 서페이서는 도포 후 10분 정도 지나면 다시 도포 할수 있을 정도로 건조가 됩니다. 

 

서페이서 도포작업 완료

▲ 서페이서 도포작업 완료 후
▲ 서페이서 도포작업 완료 후

서페이서 도포 작업이 완료되면 서페이서 작업을 하기 위해 설치한 커버링은 제거합니다. 그리고 서페이서가 완전히 건조되어 딱딱해질 때까지 약 15분 가량 건조시켜 줍니다. 충분하게 건조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서페이서면 정돈 작업인 사포질을 하게 되면 때가 밀리듯이 밀려 다시 처음부터 작업을 해야만 합니다. 서두르면 안됩니다. 도색 작업은 모든 단계마다 시간여유를 가지고 하셔야 깔끔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세페이서면 정돈 작업 

▲ i30 리어펜더 서페이서 정돈작업
▲ i30 리어펜더 서페이서 정돈작업

기존 도장면에 서페이서를 도포했기 때문에 커버링을 한 경계를 따라 층이 생기게 됩니다. 해당 층을 기존 도장면과 평평하도록 1000방 사포를 이용해 경계면을 갈아줍니다. 이때도 역시 분무기를 이용해 물사포질을 해줍니다. 

경계면 이외에도 서페이서가 칠해진 모든 면을 살살 물사포질을 해 가며 곱게 정리해 주어야 합니다. 서페이서가 스프레이 방식으로 뿌려지면 표면이 곱게 되지 않습니다. 해당 면을 정돈해 주는 작업을 해줘야 도색 완료 후 맨질맨질하고 광이 납니다. 

다음 회에는 자동차 색상을 입히는 베이스코트 도색 작업 진행과정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글ㆍ사진 = 경기일보 맥가이버 조선용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