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공단 경인지역본부, 이상이 제주대 교수 특강 진행

국민건강보험공단 경인지역본부(본부장 김덕수)는 12일 오후 공단 안양지사 대강당에서 ‘역동적 복지국가와 새로운 사회계약’이라는 주제로 이상이 제주대학교 교수의 특강을 진행했다.

이번 특강은 정부의 포용적 복지국가 실현 목표에 따라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정책, 지역사회 통합 돌봄 기본계획(1단계:노인 커뮤니티케어 중심)에 있어 건강보험의 역할을 되돌아보고 앞으로의 방향성 설정을 위한 직원들의 역량 강화를 목표로 진행됐다.

이날 특강에서 이 교수는 “아동ㆍ여성ㆍ노인ㆍ장애인 등 개인의 잠재능력 극대화를 위한 적극적 투자의 복지정책과 자본 사회에 개입과 규제를 통한 조세재정정책을 통해 역동적 복지를 실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역동적 복지는 즉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노인 커뮤니티 케어로 이어지는 것이며 이는 국민의 행복한 권리를 보장하기 위함”이라고 덧붙였다.

김덕수 본부장은 “이번 특강을 통해 경인지역본부가 지역사회 보건의료 생태계의 중심 역할을 어떻게 수행해가야할지 고민해보는 기회가 됐다”며 “지역 사회와 함께 사람 중심의 사회적 가치를 실천하며 지역 주민의 건강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상이 교수는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과 경희대학교 대학원을 졸업하고, 현재 제주대학교 교수와 (사)복지국가소사이어티 공동대표를 역임하고 있다. 여러 방송에서 복지 전문가로 출연하였으며, 주요 저서로는 ‘이상이의 복지국가 강의(밈 출판사, 2016)’,‘복지국가는 삶이다(밈 출판사, 2014)’가 있다.

특히 이 교수는 건강보험공단 팟캐스트 ‘건강e쏙쏙’을 진행하며 국민들에게 건강보험 제도를 쉽고 재미있게 알리는 역할을 하고 있다.

양휘모기자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