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미네 반찬'에서는 김수미표 묵은지 비지찌개와 임연수어 조림, 나박김치 등의 레시피가 공개됐다.
지난 20일 방송된 tvN '수미네 반찬'에서 김수미는 제자 셰프들과 함께 나박김치와 임연수어 조림, 묵은지 비지찌개 등을 만들었다.
# 묵은지 비지찌개
먼저 냄비에 쌀뜨물 900ml를 붓고 다시 팩을 넣어 우린다. 묵은지 반포기를 썰고 얇은 돼지고기 목살을 김치 사이즈보다 조금 작게 자른다. 썬 목살을 기름 없이 볶아준 다음 육수에 넣는다.
다시 팩을 빼고 묵은 김치와 김칫 국물을 같이 넣은 후, 고춧가루 1 큰 술 반, 다진 마늘 1 큰 술, 후춧가루를 넣는다. 새우젓을 넣어 간을 맞춘다. 중불에 나긋나긋 익힌다. 5분 뒤 살짝 익으면 비지를 한 대접 넣고 송송 썬 대파와 청양고추, 홍고추를 넣는다. 마지막으로 간을 본 뒤 뚝배기에 소량 담아낸다.
# 임연수어 조림
임연수어는 적당한 크기로 잘라 지느러미를 제거 후 깨끗이 씻어준다. 쌀뜨물 900ml에 다시 팩을 넣고 육수를 낸다. 무를 반 잘라 도톰한 두께로 네모나게 잘라준다.
고춧가루 3 큰 술과 매실액 1 큰 술, 마늘 1 큰 술, 생강 1 큰 술, 소금 1 큰 술, 국간장 1 큰 술 후추 조금을 넣는다.
육수의 거품을 걷어주고 무를 넣은 후 뚜껑을 닫아준다. 양파 반 개, 홍고추 1개, 청양고추 2개를 썰고, 대파 반 대를 어슷 썰어준다.
무를 젓가락으로 찔렀을 때 뻑뻑하게 들어갈 정도로 설익었을 때 다시팩을 건지고 임연수어를 넣는다. 손질한 채소를 넣고 졸여 마무리한다.
# 나박김치
고춧가루 2~3 큰 술를 물 900ml 넣고 불린다. 무를 깍두기 크기 정도로 썰어준다. 양푼에 무를 넣고 소금과 설탕 1 큰 술을 넣는다. 알배추를 잘게 썰어 양푼에 넣는다. 면 보를 양푼에 덮어주고 고춧가루가 들어간 양념장을 채에 걸러 생수와 함께 넣어준다.
사이다 350ml를 넣고 미나리 4/5 정도 썰어 넣어준다. 간을 보고 소금, 설탕 2 큰 술, 다진 마늘 1 큰 술을 추가로 넣는다. 쪽파 뿌리 부분을이나 깐 마늘을 송송 썰어 넣는다. 3일 숙성 시키면 완성된다.
한편, 이날 방송에서는 돌나물오정이무침과 취나물밥, 두릅초회 등을 만들어 시청자들의 입맛을 자극했다.
장건 기자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