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미네 반찬' 조기매운탕·조기오븐구이, 레시피는?

'수미네 반찬'에서 김수미는 제자 셰프들과 함께 조기매운탕 등을 만들었다. 방송 캡처
'수미네 반찬'에서 김수미는 제자 셰프들과 함께 조기매운탕 등을 만들었다. 방송 캡처

'수미네 반찬'에서 김수미는 제자 셰프들과 함께 조기매운탕 등을 만들었다.

지난 27일 방송된 tvN '수미네 반찬'에서는 홍윤화가 게스트로 출연했다.

# 조기매운탕

쌀뜨물 1L와 생수 450ml에 다시팩을 넣고 육수를 우린다. 무의 윗부분을 먹기 좋은 크기로 나박 썬다. 양파 반 개와 당근을 1cm 크기로 선다. 대파 1대와 홍고추 1/2개 청양고추 1개를 어슷 썰어준다. 표고버섯도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육수가 끓으면 불을 중불로 줄이고 썰어둔 무를 넣는다. 고춧가루 2 큰 술과 매실액 1 큰 술, 소금 1 작은 술, 국간장 1 큰 술를 넣는다. 국자로 거품을 걷어낸다. 조기 5마리와 썰어둔 버섯, 다진 마늘 1 큰 술, 다진 생강 1/3 큰 술을 넣는다. 미리 썰어둔 당근과 양파를 넣고 뚜껑을 덮는다.

어슷하게 썬 대파와 청양고추, 홍고추를 넣고 다시팩을 뺀다. 약불로 천천히 끓여주면 완성된다.

# 조기오븐구이

당근, 감자 고구마, 셀러리를 모양을 내 잘라준다. 은박지에 버터를 발라준다. 셀러리, 당근, 감자, 고구마를 깔고 손질한 조기에 소금으로 간하고 뱃속에 레몬을 넣는다. 은박지 위에 조기를 올린다.조기 옆에 파슬리를 놓는다. 허브를 뿌리고 편으로 썬 마늘을 올려준다. 화이트 와인을 조금 뿌려준다. 마지막으로 조기 위애 버터 2조각을 올린다. 은박지를 공기가 안 나오게 싸준 뒤 250도 오븐에 15분 정도 구우면 완성된다.

한편, 이날 방송에서는 오징어장조림과 닭갈비를 만들어 시청자들의 입맛을 자극했다.

장건 기자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