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형도 시인과 그의 문학 속으로
지난 7월, 방학을 앞둔 광명 광휘고등학교(교장 양자경)는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기형도문학관’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기형도 시인과 문학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이 마련됐다.
‘찾아가는 기형도문학관’은 경기도 제1호 공립문학관으로서 기형도 시인의 유품을 기반으로, 전시와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기형도문학관’의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교육 프로그램에서는 광명시 내 다양한 학교를 방문해 학생들에게 기형도 시인과 그의 문학에 대한 교육을 진행한다.
이날 광휘고등학교에서는 교육 프로그램이 크게 ‘기형도 시 낭독 공연’, ‘문학 특강-내가 만난 기형도, 내가 만난 문학’, ‘문화예술공연’ 이렇게 세 부분으로 나눠 진행됐다. 첫 번째 순서 ‘기형도 시 낭독 공연’은 각각 이규창 성우, 문지영 성우가 기형도 시인의 대표적인 시들은 낭독해 학생들이 시의 내용과 감정에 보다 잘 몰입할 수 있게 했다. 두 번째로 진행된 문학 특강은 유은식 작가가 생각하는 문학과 기형도에 대한 구체적이고 진솔한 이야기들이 제공됐다. 그리고 마지막 문화예술공연은 밴드 ‘물결’ 이 유명한 최신곡을 위주로 공연을 선보여 학생들의 호응을 이끌어냈다.
한편 ‘찾아가는 기형도문학관’ 행사는 안서초등학교, 소하중학교 등의 학교에서의 일정이 남아 있다. 그 외에도 기형도문학관은 ‘청춘 시인의 푸른노트북’, ‘기형도 문학관 기형도 시길 산책’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많은 청소년들이 전자기기에 의존하고 문학에 대한 관심이 점점 떨어지는 요즘 지역의 대표적 시인에 대해 알리고 더불어 문학에 대해서도 한 번 더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했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조영서기자(광휘고1)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