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거래소, 中 심천거래소와 맞손…정보 공유, 협력 강화

▲ 2019.09.03-KRX 심천증권거래소 업무협약2
▲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위원장 송준상)는 3일 오전 서울사옥에서 중국 심천증권거래소(시장감독위원장 양즈화)와 시장감시분야 상호협력에 관한 MoU를 체결했다. 사진 앞줄 왼쪽세번부터 송준상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 위원장, 양즈화 중국 심천증권거래소 시장감독위원장.

한국거래소는 송준상 시장감시위원장이 3일 양즈화 심천증권거래소(SZSE) 시장감독위원장과 시장감시분야 상호협력에 관한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와 중국 심천증권거래소는 이번 MOU 체결을 통해 국경 간 불공정거래에 대한 효과적인 시장감시와 건전시장 제고를 위해 필요한 정보 공유 및 협력 강화의 기틀을 마련하기로 했다.

MOU에는 시장감시세미나 “개최 상세방안, 시장감시정보공유방안, 상호 취득 정보에 대한 비밀유지 방안” 등이 담겼다. 두 거래소는 연 1회 이상 시장감시세미나를 개최하며, 다국적 투자자의 불공정거래 행위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고 시장감시 업무에 활용하기로 합의했다.

한국거래소는 이번 협약을 통해 양국 자본시장에서 발생한 불공정거래 사건 및 향후 국경 간 시장감시에 필요한 정보 등을 공유할 수 있게 되면서 양국 자본시장 건전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MOU 체결 이어 개최된 세미나에서는 양국의 시장감시 환경을 비교하고 상호협력을 통한 시장감시업무의 질적 향상 방안을 모색했다. 두 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 간에 자국 내 내부자거래, 테마주 불공정거래, 파생상품시장 불공정거래 사례 등을 발표 및 토론했다.

송준상 시장감시위원장은 “이번 MOU 체결 및 세미나가 시장감시관련 동북아 협력이 한 차원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라면서 “이를 통해 우리 자본시장도 양적 성장에 걸맞는 질적 성장도 달성할 수 있는 토대가 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 관계자는 “시장감시분야 교류가 필요한 국가 등과 실질적인 시장감시 업무협력을 이뤄나갈 수 있도록 세미나 및 다양한 협력사업을 지속해서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서울=민현배기자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