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 주요 금융상품의 수익률 등 핵심정보 쉽게 요약
금융협회의 ‘금융상품 비교공시 시스템’이 금융소비자가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방향으로 개편된다.
금융감독원은 소비자가 ‘금융상품 비교공시 시스템’에 한 번에 접근해, 5개 주요 금융상품의 수익률 등 핵심정보를 쉽게 요약해 비교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한다고 2일 밝혔다.
금융협회 홈페이지 메인화면과 금감원 금융소비자정보포털 ‘파인’ 사이트에 통일된 바로가기 아이콘을 배치된다. 아이콘을 클릭하면 금융상품 비교공시 화면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다.
또, 금융협회는 주요 금융상품군 5개(예·적금, 주택담보대출, 신용대출, 펀드, 저축성보험)를 선정하고 핵심정보를 쉽게 비교하도록 요약공시 화면을 신설한다. 가입희망 조건에 맞는 맞춤형 검색기능을 부가하고, ‘조건검색’ → ‘선택조건요약’ → ‘결과조회’를 동일화면 내에서 안내하도록 한다.
신설되는 요약공시 항목은 수익률 등 핵심정보 중심으로 구성한다. 저축성보험은 수익률을 요약공시 항목에 반영해 다른 저축성상품인 예·적금 금리와 직접적인 비교가 가능해진다.
예·적금의 경우 전월취급 평균금리, 중도해지 적용금리 등 금융소비자가 실제 체감할 수 있는 사항을 공시 항목으로 추가했다.
펀드는 투자상품 선택 시 고려해야 하는 위험등급, 수익률 등의 핵심정보를 다양한 관점에서 상호 비교할 수 있도록 했다.
은행연합회, 생명보험협회는 2월부터 새로운 ‘금융상품 비교공시 시스템’을 개시고, 금융투자협회, 저축은행중앙회, 손해보험협회는 전산개발을 완료하는 대로 올해 상반기 내 오픈할 예정이다.
민현배기자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