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조원고 ‘과학 진로 캠프’ 진행, 물리·화학·생명과학 분야 실험 실시
수원 조원고등학교(교장 김영창)는 자연과학부 주관으로 지난 14일 ‘과학 진로 캠프’를 진행했다.
이번 캠프는 과학에 대한 기초적인 실험을 통해 과학적 탐구방법을 배우고 전문적인 탐구과정의 훈련을 통해 이공계 진로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조원고는 전 학년 중 희망자를 대상으로 ‘사전 보고서 작성’, ‘실험 수행’, ‘실험 보고서 작성’의 3단계 과정을 통해 과학적 탐구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했다.
특히 물리ㆍ화학ㆍ생명과학 분야에서 교과서에 나오지 않는 실험을 실시해 학생들의 다양한 관심 및 진로 탐색에 대한 요구를 반영했다. 실험 주제는 ‘소비전력의 이해와 모터의 효율 측정’(물리 분야), ‘화학전지 만들기’(화학 분야), ‘그람염색방법을 통한 세균의 관찰’(의생명 분야) 등으로 구분된다.
화학 분야에 참여한 2학년 박형준 학생은 “화학공학 분야에 관심이 있었지만 아는 것이 없었는데 볼타 전지, 다니엘 전지 등에 대해 알게 됐다”며 “또 이해하기 어려웠던 염다리를 직접 만들어 사용해 보면서 원리나 사용방법을 터득하게 됐다”고 말했다.
의생명 분야에 참여한 2학년 임채우 학생은 “간호 분야에 관심이 있었는데 캠프를 통해 그람염색법이 매우 간편하고 원인균의 추측과 항생제 선택에 중요한 지표가 된다는 것을 배웠다”고 말했다.
참가자들은 코로나19로 인해 마스크를 착용하고 실험하느라 어려운 점이 있었으나 막연했던 진로에 한층 더 가까워지고, 창의적이고 좋은 기회였다고 했다.
정다빈(수원 조원고)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