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 마장초등학교(교장 김근호) 5학년 학생들이 인도네시아 칼리만탄 국제 학교와 ‘국제 교류 프로젝트 Connecting Classes’를 통해 미래 글로벌 리더로서의 역량을 키워나가고 있다.
이번 프로젝트는 온라인으로 진행됐으며 마장초 5학년 학생 110명과 인도네시아 칼리만탄 국제학교 4~6학생 65명이 참여했다.
프로젝트는 패들렛(온라인 공동작업 프로그램)을 통한 자기소개 및 질문 공유, 각 나라와 학교 소개를 위한 자료 제작 및 발표 등의 활동으로 구성됐고, 화상 회의 프로그램(ZOOM)에 모여 양국의 문화에 대해 알아보고 OㆍX 퀴즈를 풀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학생들은 비대면 국제 교류 활동을 마친 후에 각 학교 학생들과 교사가 직접 준비한 선물을 국제 우편으로 주고받았다.
학생들은 “처음엔 말이 통하지 않을 것 같아 긴장되고 떨렸는데 막상 인도네시아 친구들을 만나서 이야기 나누니 재밌고 자신감이 생겼다”며 “영어 공부를 더 열심히 해서 다음엔 다른 나라와도 함께 수업해 보고 싶다”고 말했다.
김근호 교장은 “코로나 이후 원격수업에 익숙해진 우리 학생들이 이를 활용한 국제 교류 활동의 좋은 기회를 만나게 돼 뜻깊다”며 “우리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국제 문화를 이해하는 감수성 신장의 기회가 됐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천=김정오기자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