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가 올해 의정 활동에서 우수한 활약을 펼친 의원들을 선정했다.
18일 경기도의회에 따르면 염종현 의장(더불어민주당·부천1)은 지난 16일 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소속 오석규 의원(더불어민주당·의정부4)을 ‘2022년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으로 선정하고 시상했다.
도의회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 선정은 매년 경기도 집행부와 산하기관에 대한 행감기간 동안 적극적인 감사활동으로 행정집행 과정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바람직한 예산편성의 방향을 제시한 의원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오 의원은 올해 건설교통위 행감에서 경기북부를 비롯한 경기도민의 교통기본권 보장을 위해 주요 도로 및 GTX 노선, 역사 신설 등에 대한 현실적인 조정을 제안했으며, 건설현장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안전대책을 지적하는 등 활발한 감사활동을 전개하고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와 함께 도의회 교육행정위원회는 이날 김민호 의원(국민의힘·양주2)에게 ‘2022 교육행정위 의정대상’을 시상했다.
김 의원은 도교육청을 대상으로 진행된 행감에서 돌봄과 군사시설 소음피해학교, 직업계고 지원과 교권 침해 대책 등 다양한 관점에서 경기교육의 문제점을 짚고 개선을 촉구한 바 있다. 또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6·25 전쟁과 베트남 파병 등에 기여한 참전용사와 보훈단체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김 의원은 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직을 수행하면서 도와 도교육청의 올해 추경 예산과 내년도 본예산안을 원만하게 처리하기 위해 노력한 공로도 인정받았다.
임태환기자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