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스페셜’ 트럼프가 말한 협상의 11가지 원칙! 북미정상회담 승기는?
‘SBS 스페셜’ 트럼프가 말한 협상의 11가지 원칙! 북미정상회담 승기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SBS 스페셜’ 513회
▲ ‘SBS 스페셜’ 513회
3일 방송될 ‘SBS 스페셜’ 513회는 세기의 담판, 예측불허의 북미 정상회담에 나서는 트럼프 vs 김정은의 선택을 진단한다.

도널드 트럼프는 성공한 사업가 출신이다. 뉴욕 티파니 빌딩의 공중권을 시세보다 훨씬 싼 값에 매입했다거나 뉴욕 부동산 빙하기에도 불구하고 생모리츠 호텔을 두 배가 넘는 차익을 내며 팔아넘긴 사례는 트럼프를 최고의 비즈니스 협상가로 각인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정치경력이라곤 전무한 트럼프에게 쏟아지는 우려중 하나는 여전히 그가 정치무대를 비즈니스 무대로 여기고 있다는 점이다.

30년 전 트럼프는 자신의 비즈니스 스타일을 총망라한 ‘거래의 기술’ 이란 책을 썼다.
책의 서두는 ‘나에게 거래는 예술’ 이란 말로 시작되는데, 책속에 담긴 협상의 원칙은 대통령이 된 지금도 활용하고 있는 듯 보인다. 이번 북미회담의 전개과정에서도 마찬가지다.

그가 말하는 협상의 11가지 원칙을 분석하면 놀랍게도 그동안 종잡을 수 없이 변덕을 일삼던 트럼프의 행보가 이해가 되기도 한다. 냉탕과 온탕을 수시로 오가며 쏟아냈던 감정적 발언들이 사실은 고도로 계산된 치밀한 전략이었을 수도 있다는 추론이 나오는 이유다.

우리는 지금 최고 지도자가 직접 나서서 판을 이끌어가고 있는, 독특한 정상외교전을 관전하고 있다. 과연 사상 최초로 벌어지는 북미 간의 ‘세기의 담판’에서 승기는 누가 잡을 것인가?

‘SBS 스페셜’ 513회는 3일(일요일) 밤 11시 5분 방송된다.

 


댓글 운영기준

경기일보 뉴스 댓글은 이용자 여러분들의 자유로운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건전한 여론 형성과 원활한 이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사항은 삭제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경기일보 댓글 삭제 기준
  1. 기사 내용이나 주제와 무관한 글
  2. 특정 기관이나 상품을 광고·홍보하기 위한 글
  3. 불량한, 또는 저속한 언어를 사용한 글
  4. 타인에 대한 모욕, 비방, 비난 등이 포함된 글
  5. 읽는 이로 하여금 수치심, 공포감, 혐오감 등을 느끼게 하는 글
  6. 타인을 사칭하거나 아이디 도용, 차용 등 개인정보와 사생활을 침해한 글

위의 내용에 명시되어 있지 않더라도 불법적인 내용이거나 공익에 반하는 경우, 작성자의 동의없이 선 삭제조치 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우리지역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