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소방재난본부, 소방공무원 생명존중 문화 확산 위한 '게이트키퍼 양성 교육' 나선다
경기도소방재난본부, 소방공무원 생명존중 문화 확산 위한 '게이트키퍼 양성 교육' 나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소방재난본부(본부장 이형철)가 소방공무원의 자살예방과 생명존중 문화 확산을 위한 ‘게이트키퍼(생명지킴이) 양성 교육’에 나선다.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오는 24일부터 31일까지(주말 제외) 6일간 도내 소방서에 소속된 119안전센터장, 구조ㆍ구급대장을 대상으로 자살예방을 위한 게이트키퍼 양성교육을 진행한다.

교육은 3개 권역(동부ㆍ서부ㆍ남부)으로 나눠 분당ㆍ광명ㆍ송탄소방서에서 열리며 도내 34개 소방서 센터장ㆍ구조ㆍ구급대장 172명이 참석한다. 게이트키퍼(Gate Keeper)란 자살위험에 처한 주변인의 ‘신호’를 인식해 지속적 관심을 갖고, 적절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자원(기관ㆍ전문가)에 연계하는 담당자를 말한다.

이번 게이트키퍼 양성 교육은 소방조직내 관리자를 대상으로 해당교육을 진행해 자살 위험징후 직원을 조기에 발견하고 예방을 하고자 추진하게 됐다. 교육 강사론 경기도소방재난본부 심리상담 특채로 임용된 박진아 소방장, 수원소방서 서순원 소방위(범죄심리학 석사)가 한국형 표준자살예방프로그램인 ‘보고 듣고 말하기(보건복지부 공인)’ 교육을 진행한다.

‘보고 듣고 말하기’ 교육은 게이트키퍼 양성과정으로 ▲자살을 암시하는 언어적, 행동적, 상황적 신호 확인(보고) ▲ 실제 자살생각을 묻고 죽음의 이유와 삶의 이유 경청(듣고)▲ 안전점검목록을 확인하고 전문가에게 도움을 의뢰(말하기)하는 것 등으로구성됐다.

경기도소방재난안전본부 관계자는 “최근 도내 소방공무원 자살자가 증가하고 있다”며 “이번 게이트키퍼 양성교육을 통해 주변 동료에 대한 관심과 사랑으로 자살사고를 예방할 수 있게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채태병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연예 24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