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지사, 국가균형발전 위한 경기도 동참 선언
이재명 지사, 국가균형발전 위한 경기도 동참 선언
  • 최현호 기자 wti@kyeonggi.com
  • 입력   2021. 03. 23   오후 6 : 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지사 국가균형발전선언 기념식 참석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국가 균형발전을 위한 경기도의 적극적인 동참을 선언했다.

이재명 지사는 23일 오후 세종시 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린 ‘국가균형발전선언 제17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이 같은 뜻을 밝혔다.

이 지사는 이날 전국 17개 시ㆍ도지사 등이 참여하는 ‘지역균형뉴딜 상생협력 협약’에 서명한 데 이어 ‘국가균형발전의 날 지정 염원 퍼포먼스’에 참석해 경

▲ 도지사 국가균형발전선언 기념식 참석2
도지사 국가균형발전선언 기념식 참석

기도 차원에서 국가균형발전에 적극 힘을 보태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특히 이 지사는 행사장 입장 시 전자방명록에 “억울한 지역 없는 공정한 세상, 경기도가 함께 하겠습니다”는 메시지를 남겼다. 이는 민선 7기 균형발전 철학인 ‘특별한 희생에 특별한 보상’을 강조하며, 지방정부 차원의 성공적인 지역균형뉴딜 추진으로 지역경제 혁신과 국가 균형발전을 앞당기겠다는 뜻을 피력한 것으로 풀이된다.

도는 지난해 7월 정부의 한국판 뉴딜에 맞춰 ‘공정한 세상으로의 사회적 전환’을 목표로 디지털·그린·휴먼 3개 분야에 약 5조3천800억원을 투자하는 내용의 ‘경기도형 뉴딜 추진계획’을 발표, 현재 국비 확보와 대표사업 추가 발굴, 시ㆍ군 협력모델 확산 등 사업 추진에 적극 힘쓰고 있다.

▲ 도지사 국가균형발전선언 기념식 참석3
도지사 국가균형발전선언 기념식 참석

최근 경기신용보증재단,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경기주택도시공사 등 7개 공공기관을 경기 북·동부에 이전하는 ‘3차 공공기관 이전계획’을 발표하며 경기 남북 간 격차해소와 균형발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편 국가균형발전선언 기념식은 지난 2004년 노무현 정부의 ‘지방화와 균형발전시대 개막선언일’을 기념해 매년 개최되는 행사다. 올해는 이재명 지사를 비롯해 정세균 국무총리, 각 부처 장관, 광역시도 단체장, 유관기관 대표 등이 참여했다.

▲ 도지사 국가균형발전선언 기념식 참석-전자방명록
도지사 국가균형발전선언 기념식 참석-전자방명록

최현호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