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경기교육]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 "과학적 호기심 쑥쑥"
[꿈꾸는 경기교육]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 "과학적 호기심 쑥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달부터 ‘찾아가는 이동과학차’ 운영, 도내 초교 67교·특수학교 5교 등 참여
탐구중심 과학문화·창의 체험 활성화... 수원·의정부 2곳에 과학전시관도 운영
학부모와 학생이 우리동네 생태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모습.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 제공
학부모와 학생이 우리동네 생태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모습.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 제공

미래 꿈을 여는 융합과학 교육의 선두주자인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원장 이태헌)이 ‘찾아가는 이동과학차’를 시작으로 2021년 프로그램 운영에 들어간다.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은 경기도내 초등학교와 특수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이동과학차’ 프로그램을 이달부터 오는 11월25일까지 운영한다고 1일 밝혔다.

‘찾아가는 이동과학차’ 프로그램은 농산어촌 및 소외지역 학교, 소규모 학교, 특수학교의 과학문화확산과 현장중심 과학교육 활성화를 위해 마련됐다. 도내 초등학교 67교, 특수학교 5교 등 총 72교가 참여한다.

프로그램은 △1부 사이언스 매직쇼 △2부 선택형 체험학습 △3부 교사연수로 구성됐다. 농산어촌 및 소규모 학교의 과학문화 체험교육 기회 확대와 학생의 과학적 호기심과 탐구심을 높이는 목표로 진행된다.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은 올해 ‘탐구중심 과학문화 확산’, ‘창의 체험활동 활성화’, ‘재능계발 영재교육 내실화’, ‘교원 미래교육 역량강화’ 등 4개 중점과제 영역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주요 프로그램으로 과학전시관 운영(수원ㆍ의정부), 융합과학ㆍ미래과학 비대면 온라인 체험교실, 융합과학토론회 ‘UI챌린지’, 생태체험 등이 있다.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사소한 불편함이라도 창의적으로 해결해보려는 자세와 노력, 탐구심을 길러주기 위한 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과학동아리활동 발표회도 이어간다.

천문 체험활동으로 학생ㆍ학부모 대상 천체관측교실, 천문우주동아리캠프(학생교사 대상, 관내 중ㆍ고 천문우주동아리 25개 팀), 가족천문교실 등이 있다.

특수교육대상 학생을 위해서도 별도의 과학교실, 이동과학차 및 주말과학미술 등을 준비했다.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은 영재교육 선발 지원, 부설 영재교육원 운영, 창의융합상상소 운영 등을 통해 재능계발 영재교육 내실화와 함께 교원 미래교육 역량강화에도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미래의 꿈을 키우는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은 경기도교육청 직속기관으로 1975년 경기도과학관으로 개관했다. 2017년 현재 명칭으로 변경됐고 과학체험을 통해 탐구능력과 창의성 배양, 과학의 대중화에 기여하기 위해 수원과 의정부 2곳에 과학전시관을 운영하고 있다.

이태헌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 원장은 “코로나19를 계기로 커다란 변화를 겪는 시대적 전환기에도 불구하고 모든 구성원의 집단지성을 통해 우리 원이 추구하는 탐구중심의 과학문화 확산, 창의 체험활동 활성과, 영재교육 내실화, 교원의 미래 교육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명호기자

 


댓글 운영기준

경기일보 뉴스 댓글은 이용자 여러분들의 자유로운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건전한 여론 형성과 원활한 이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사항은 삭제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경기일보 댓글 삭제 기준
  1. 기사 내용이나 주제와 무관한 글
  2. 특정 기관이나 상품을 광고·홍보하기 위한 글
  3. 불량한, 또는 저속한 언어를 사용한 글
  4. 타인에 대한 모욕, 비방, 비난 등이 포함된 글
  5. 읽는 이로 하여금 수치심, 공포감, 혐오감 등을 느끼게 하는 글
  6. 타인을 사칭하거나 아이디 도용, 차용 등 개인정보와 사생활을 침해한 글

위의 내용에 명시되어 있지 않더라도 불법적인 내용이거나 공익에 반하는 경우, 작성자의 동의없이 선 삭제조치 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우리지역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