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에서 스포츠의 중요성

곽한병 경기대 레포스포츠학과 교수
기자페이지

현대사회는 고도성장으로 인해 환경 파괴, 자원 낭비, 인간 소외, 육체적 활동기회 상실 등으로 구성원들을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피폐하게 만들어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러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일환으로 스포츠활동이 적극적으로 권장되고 있다. 다시 말해 스포츠활동을 통해 육체의 활력은 물론 정신건강 증진차원에서 스포츠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현대인들은 산업 발전에 따른 자동화와 정보화 등으로 육체적 움직임이 최소화되면서 운동이 부족해 각종 질병에 시달리고 있다. 이를 위해선 육체를 적극적으로 움직이게 하는 스포츠활동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스포츠는 육체로 활동해 느끼는 즐거움과 심리적 만족감 충족을 매개로 인간에게 여러 측면에서 가치를 부여한다. 실제로 스포츠활동을 통해 신진대사 원활함과 각종 노폐물 배출 느낌으로 신체가 건강해지고 있는듯한 변화를 느끼고 육체·심리적으로 만족하게 된다. 다시 말해 스포츠활동을 통해 스스로 몸과 마음이 건강해졌다는 일종의 암시효과나 최면효과를 갖게 돼 심리적으로 편안해지는 동기를 부여받고 이웃들과 함께 어울려 계층간 위화감이나 반목 그리고 사회에 대한 불만족 등을 상쇄하거나 극복할 수 있다.

스포츠의 긍정적 가치를 인식하게 되면서 자발적으로 스포츠활동에 참여해 즐기는 형태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처럼 스포츠 중요성에 대한 인식과 이에 대한 관심의 증가는 1차적으로 내면적 요인인 동기인, 곧 자신의 의지에 대한 도전, 스포츠 기술 습득, 스트레스 해소, 즐거움과 재미, 대인관계를 통한 사교 증진, 신체적 생동감과 아름다움 등 정신·신체적 건강증진 추구의 목표지향적 성격을 갖게 된다.

상대에 대한 우월, 상징, 또는 승리하기 위한 경쟁원리 등으로 발달돼 온 스포츠 개념은 오늘날 엘리트 스포츠에 국한돼 존재하고 있고 일반인들이 즐기고자 하는 스포츠는 외형적 가치 추구보다는 내재적 가치 추구로 삶을 보다 가치있게 영위하는데 일조할 수 있다는 점에 주안점을 둬 순수한 레저목적의 스포츠로 거듭 탄생되고 있다. 따라서 스포츠를 즐기는 현대인들은 자유시간에 자신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스포츠 참여와 경쟁이 부정적이기 보다는 긍정적 의미로, 그리고 결과보다는 노력하는 과정을 통해 얻어지는 실질적인 성취에 스포츠의 진정한 의미와 중요성을 두게 된 것이다.

/곽한병 경기대 레포스포츠학과 교수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