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촌공사 양평·광주·서울지사는 지난 2008년 10월 이석우 남양주시장과 남양주시 오남읍 오남리에 위치한 오남저수지에 시민의 쾌적한 휴식 공간 조성을 목적으로 저수지 공원화사업 위·수탁 협약을 체결하여 공사를 추진해오고 있다.
공원화사업은 남양주시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뒷받침 하고 기존의 자연자원을 최대한 보전 및 활용하면서 지역경제 활성화를 꾀하기 위하여 저수지 주변을 자연친화적인 수변공간으로 조성하는 사업이다.
시민이 이용할 수 있는 쾌적한 휴식 공간으로 조성코자 하며 이를 통하여 다양한 계층, 다양한 연령의 이용객을 포용하는 여가·휴게·휴양의 장을 마련하고 경제, 사회, 환경, 심미성 등의 활성화를 제고하는 도시 재생적 관점에서 남양주시를 대표하는 랜드마크로 우뚝서게 될 것이다.
사업규모는 공원화사업 공사착공 이후 현재까지 사업비 41억원을 들여 1단계 사업을 2010년도 12월에 완료 하였으며, 공사 규모는 산책로 설치 L=1.6Km〔산책 데크 설치구간: 1.0km, 점토벽돌 포장구간: 0.6km, 목재교량 2개소, 휴게공간 2개소 등〕를 설치 완료하여 많은 지역주민들이 사용중에 있다.
1단계 사업구간에 반영되지 않은 부분에 대하여 지역주민들의 요구 민원사항이 빈번히 발생함에 따라 지역주민들의 의견 수렴을 위한 자체 설명회를 수시로 개최해 추가공사분 추진에 대하여 남양주시와 다수의 협의 및 논의 끝에 금년 4월에 총공사비 55억여원 규모의 공원화사업 2단계 위·수탁협약 체결을 이끌어 냈다. 이는 남양주시와 그간의 유대협력 강화를 통한 굳건한 파트너 쉽 구축과 지역주민의 편의를 우선가치로 반영한 1단계 사업의 성공적인 사업추진 결과라 할 수 있다.
2단계부분 사업규모로는 잔여 순환산책로 0.76km설치, 전망데크 1개소, 주차장 3,570㎡를 계획하여 금년 11월말까지는 마무리지을 계획으로 추진중에 있다.
이후 3단계부분도 주민들의 사업 호응도에 따라 계속적으로 사업을 진행토록 남양주시와 협의해나갈 계획이다.
오남저수지 공원화사업은 한국농어촌공사의 위상 및 무한한 신뢰는 물론 공사의 경영여건 개선에도 기여할 뿐만 아니라 지역의 화합과 경제적 성장, 시민의 정서와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여 남양주시의 균형적이고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할 것이며 지역이미지 개선에도 한 축을 담당 할 것으로 보인다.
/전종생 한국농어촌공사 양평·광주·서울지사장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