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마미아, 캐츠, 시카고처럼 그 누구든지 이름만으로 알 수 있는 유명한 뮤지컬이나 연극의 성공에는 잘 짜인 연출이 뒷받침하고 있다. 훌륭한 연출은 극의 종류에 따라 무대라는 큰 장식뿐만 아니라 거리의 가로등과 같은 아주 자그마한 소품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유기적으로 연관성을 가지고 구성돼 있다.
하나의 도시를 창조하는 것 역시 마치 연극 작품의 무대를 설치하는 것처럼 계획의 모든 단계가 하나의 목표를 향해서 전체가 유기적으로 연관성을 갖도록 추진돼야 한다.
도시개발사업의 성공 역시 작품의 무대처럼 도시계획, 건축설계, 토목 등에 이르는 모든 면에서 자유로운 연출에 따른 도시의 유기적 구성이 요구된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현재 도시개발 관련 제도는 고도성장기에 급속한 주택문제 해결을 위한 분업적 차원의 대량생산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기에 도시의 유기적 기능이 상실돼 왔다. 도시개발 정책에 대한 이해와 합의를 확대해 나간다고 하더라도 도시개발 방식의 구조적인 변화와 기법의 발전 없이는 도시개발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충족시킬 수는 없을 것이다.
지난 2003년에는 국토의 계획과 이용과 개발에 관한 국토체계를 전면 개편하였다. 새로운 국토계획과 관리제도에 맞추어 개발 관련 법제도 등이 많이 정비되고 있지만, 도시개발의 제도적 과제를 해결하는 데에는 아직도 넘어야 할 산이 많이 남아 있다.
도시의 전체 구성을 고려한 건축설계에 따른 도시개발이 배제된 기존의 도시개발시스템은 분명 개선돼야 할 것이다. 그 무엇보다 발주처의 의지와 노력에 따라 도시설계를 구성하게 할 수 있는 시스템의 개선이 급선무이다. 그리고 이를 위한 제도적 정비가 선행된다면 대한민국의 어느 도시가 세계 유명 도시들과 이름을 나란히 할 기회를 여는 첫 걸음이 될 것이다.
의왕도시공사는 주어진 제도적 한계를 극복하고자 다양한 도시개발 계획 및 전략을 마련해 나가고자 노력하고 있다. 잘 짜인 연출에 의해 마련된 훌륭한 극무대처럼 의왕도시공사가 추진 중인 도시개발사업 역시 도시설계에서부터 세부적 계획 및 거리의 자그마한 소품까지 모든 단계가 하나의 목표를 향해서 유기적인 연관성을 가지고 도시공간을 구성해 나가고자 노력하고 있다. 백운지식문화밸리사업과 오매기지구·장안지구의 도시개발사업을 추진 중인 의왕도시공사의 이러한 노력은 작금의 도시개발시스템이 가진 제도적 제약과 한계를 극복하고 어느 유럽의 유명한 도시들과 경쟁할 수 있는 명품창조도시로 거듭나도록 앞장서 나가고자 한다. 이용락 의왕도시공사 사장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