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가 전국 최초로 다양한 소셜미디어 기능을 도입한 정책포털 사이트 ‘생동감’(http://news.gm.go.kr)을 오픈했다.
정책포털 ‘생동감’에서 도입한 소셜미디어 기능으로는 ▲광명시 공식 트위터와 팔로워들의 트위터를 한곳에 모은 소셜홈 ▲ 정책포털 ‘생동감’에 올라온 기사를 바로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등으로 보내는 기능 ▲기사 게시판에 댓글을 달면 자신의 소셜미디어에도 댓글이 함께 기재되는 소셜댓글 기능 등이다.
시는 이러한 소셜미디어 기능을 통해 시민들과 시정 현황을 널리 공유하고, 정책의 생산부터 유통, 확산까지 시민들과 협업하기로 했다. 예를 들어 시에서 역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는 혁신교육, 복지사각지대 해소, KTX 광명역 활성화 등 정책 현안에 대한 지역민들의 소셜미디어 반응을 다각도로 살피고, 시정에 실제로 반영한다는 것이다.
시는 시민들과의 협업을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소셜미디어 교육 및 커뮤니티 운영도 병행하고 있다. 올 상반기부터 시민필진 112명을 대상으로 전문가 초청 강좌를 진행하고 있으며, 시 블로그나 정책포털에서 다룰 소재를 공유하는 시민필진 카페도 운영 중이다.
민선5기 취임 이후 시민소통위원회, 시민공동프로젝트형 블로그 등 다양한 소통 모델을 시도해온 양기대 광명시장은 “정책포털 생동감은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지자체 정책 수립과 유통 방식의 시금석이 될 것”이라며, “소셜미디어를 잘 활용하는 도시가 경쟁력 있는 도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정책포털 ‘생동감’은 ▲최신뉴스 ▲핵심정책 ▲생활공감 ▲칼럼&피플 ▲포토&영상 등 5개 메인 메뉴와 28개 서브 메뉴로 구성돼 있으며, 스마트기기 사용자를 위해 모바일 웹 버전(http://m.news.gm.go.kr)으로도 서비스된다.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