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자춘추] 부모의 심리 이해

부모가 자녀의 발달과 행동을 이해하고 부모 자신의 심리와 정서를 잘 이해한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이는 자녀를 바람직하게 양육하기 위한 초석이 되기 때문이다.

부모는 첫째로 부모의 ‘정서’를 이해해야 한다. 부모들은 종종 자녀들이 부모가 원하는 대로 하지 않기 때문에 애를 태우고 화를 내게 되고, 화나는 감정 때문에 자녀의 행동을 통제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자녀에게 자유와 한계를 주고 자녀 스스로 행동을 선택하고 자기 행동의 결과를 통해 배우도록 한다면 애를 태우거나 화를 낼 필요가 없어지게 된다.

부모는 자녀들이 잘못된 행동 목표를 이루어 내기 위해 그들의 정서를 사용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자녀가 부모를 조정하기 위해 화를 내거나 눈물을 흘리는 감정을 이용한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부모는 자녀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치에 서게 된다. 화를 내거나 야단을 쳐서 자녀의 행동을 통제하려고 애쓸 필요가 없고 부모 자신의 정서를 조절하는 여유를 가질 수 있다.

둘째는 부모 자신의 ‘생활방식’을 이해하는 것이다. 자녀의 생활방식을 결정하는 가장 기본적인 신념은 어렸을 때 부모로부터 형성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자녀의 생활 방식을 형성하는 요소를 이해한다는 것은 중요하다. 일단 이러한 요소를 이해한다는 것은 부모는 자녀에게 보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치에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자녀의 생활방식은 부모에 의해 형성된 인간관계의 유형인 ‘가정 분위기’와 자녀들이 부모의 가치관에 대해 어떻게 반응할지를 결정하는 종교, 돈, 교육 등의 ‘가치관’, 부모로부터 남녀의 역할이 무엇인지 배우는 ‘성 역할’, 출생순위에 따라 신념과 태도 등의 발달은 달라진다. 그 위치 자체가 인성을 직접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위치에 따른 각 개인이 스스로 결정하는 ‘가족 간의 위치’, 부모가 자녀에 대한 양육하는 태도인 ‘양육방법’ 등이 생활양식에 영향을 준다.

셋째는 ‘완벽한 부모와 책임 있는 부모’이다. 완벽한 부모에 의해 양육되어지는 자녀는 고통스럽다. 완벽한 부모는 자녀를 통제해야만 한다고 생각하며 부모 자신은 우월한 존재이며 완전해야 한다는 신념을 가지는 반면, 책임 있는 부모는 자녀 스스로 결정할 수 있으며 부모 자신과 마찬가지로 자녀도 동등하며 인간인 이상 불완전한 것이 당연하다는 신념을 가진다. 완벽한 부모는 간섭 또는 감독과 과잉보호이며, 책임있는 부모는 부모의 책임과 자녀의 책임을 구분할 수 있다.

부모는 자신의 정서, 생활 방식, 책임 있는 역할이 자녀를 양육하는데 중요하다는 것을 잘 알아야 한다.

장문규 한국부모아동연구소장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