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가 인정한 굿 디자인 ‘샤워기’… 욕실문화를 혁신하다
생활이 궁핍했던 시절, 마땅한 욕실 하나 없이 생활하던 사람들은 소득이 늘어나고 아파트가 널리 보급됨에 따라 욕실은 꼭 필요한 필수 장소가 돼 버렸다.
목욕 방식도 샤워가 주를 이루면서 점차 샤워기 시장이 확대되며 전문업체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전 직원 30여명 규모인 중소기업에서 샤워기 디자인 관련 연구개발 인력만 10명에 달하고 총 매출액의 10%가량을 디자인 개발비로 투자하는 기업이 있다.
바로 샤워기 전문업체인 (주)세비앙이다.
세비앙이라는 회사 명칭은 ‘괜찮다’라는 프랑스어에서 유래됐다.
최고급을 의미하는 ‘트레비앙’ 대신 ‘세비앙’을 선택한 것은 최고라고 잘난 체하지 않고 고객이 감동할 때까지 겸손하게 최선을 다하겠다는 회사의 경영방침을 알 수 있다.
류인식 세비앙 대표(55)는 “겸손한 마음가짐을 가지고 새로운 것을 창조한다는 목표로 회사를 경영한다면 새로운 욕실문화를 만드는 것이 불가능하지 만은 않다”고 말했다.
지난 1993년에 설립된 세비앙은 욕실업계 최초로 ‘굿 디자인’마크를 획득한 이래로 모두 23개가 넘는 모델이 디자인 상을 수상했다.
특히 지난 2008년 미국에서 아덱스 상을 비롯해 지난해 대한민국 디자인 대상에서 디자인 경영부문 우수상을 수상했다.
또 올해 3월 IF 디자인 어워드에서 새롭게 출시된 UP 모델이 제품디자인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수상의 영광을 차지했다.
세비앙은 지난 2012년 G-STAR 기업육성프로젝트에 선정돼 시제품개발비 5천6백만원을 지원받아 제품개발연구에 몰두했으며 중기청으로부터 금형개발지원사업 등 다양한 지원을 통해 디자인 개발에 매진한 결과 획기적인 제품을 출시했다.
류 대표는 ‘창조가 곧 경쟁력’이라는 철학 아래 생활 속 모든 과정에서 유연한 사고를 가진다.
일예로 그의 집무실은 ‘일파만파’로 불린다.
새로운 것에 것에 대한 창조의 생각이 직원들을 포함해 여러 사람들에게 일파만파 확산되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또 그가 회의 시 항상 소지하고 다니는 것은 ‘창조를 위한 파괴의 방망이’다.
뉴 노멀(New nomal), 즉 평범하지 않은 획기적인 경영 비전 아래 류 대표는 직원들과의 모임과 회의에 항상 방망이를 들고 지면을 두드리며 고착화된 사고방식을 깨기 위한 퍼포먼스를 진행한다.
류 대표는 “세비앙을 경영하면서 지난 21년 동안 남이 하고 있거나 세상에 존재했던 것을 그대로 모방한 적은 단 한번도 없다”고 힘주어 말했다.
이같은 유연한 사고방식은 세비앙 제품이 국내 욕실용 샤워기 시장의 60%를 차지하게 하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새롭고 믿을 수 있는 세비앙의 제품은 대형 건설사들로부터 제품의 가치를 인정받았다.
현재 30여개 업체와의 거래는 물론 3만 세대 이상의 전국 대형 아파트에도 세비앙 제품이 납품되며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세비앙을 사용한 고객들의 입소문에 그 파급효과는 더욱 커지고 있다.
특히 지난해 새롭게 출시된 수납형 샤워기의 혁신이라 불리는 ‘가로본능 UDㆍUP’는 욕실문화를 바꾸는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세비앙 가로본능 UD는 사용자 77%가 욕실에 수납공간이 더 필요하다는 한국갤럽의 조사 결과를 반영해 와이드 선반을 갖춰 편리성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출시된 가로본능 UP는 ‘샤워도, 기분도, 욕실 디자인도 업(UP)시키겠다’는 목표에서 나왔다.
UP는 기존 UD를 업그레이드 해 더 다채로운 수납기능을 보강한 창의적 제품의 완성체이다.
수납부분에 5㎜ 홈을 파서 샤워용품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했고 덱에 물이 고이지 않도록 디자인 됐다.
샤워헤드와 핸드샤워 두 가지 샤워기를 동시에 설치해 입식ㆍ좌식이 혼합된 한국인의 샤워 스타일도 반영됐다.
가로본능 시리즈와 더불어 1~2인 가구를 타겟으로 출시한 ‘올인’ 제품 역시 폭발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소형주택, 원룸 등 도시형생활주택 욕실에 적합한 세비앙의 올인은 모듈형 방식을 도입, 최적화된 쓰임새를 가능케 해준다.
샤워기, 세면대, 거울과 풍부한 수납공간까지 일체형 욕실제품인 올인은 좁은 욕실의 불편함을 해소함으로써 욕실 공간 사용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켰다.
이같은 세비앙의 혁신적인 제품은 해외시장에서도 호감을 보이고 있다.
수납형 샤워기라는 신선한 제품은 국내를 비롯해 해외 시장에서도 세비앙과 같은 유사컨셉이 속속 등장하고 있는 것이 이를 방증한다.
류 대표는 “무슨 일이든 성공을 하기 위해서는 단 한가지만 명심하면 된다. 그것은 바로 ‘한발짝만 앞서가는 혁신’”이라며 “국내, 해외 어디든 세비앙 제품의 물방울이 전 세계를 적시는 날까지 창조적인 마인드를 바탕으로 더욱 더 전진하겠다”고 말했다.
2014년 두바이국제건축전 경기도 공동관 참가기업 모집
- 신청자격 :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에 의한 중소기업 중 사업장소재지(본점 포함) 또는 공장소재지가 경기도이고 2013년 수출금액 2,000만불 이하
- 신청기간 : 4월 25일(금) 까지
- 신청방법 : 온라인 신청(http://trade.gg.go.kr)
- 문의 : 경기중기센터 전시컨벤션팀 (031-259-6125)
2014 소상공인 힐링프로젝트 취·창업희망자 모집
- 신청자격 : 경기도 내 소상공인 취업, 창업, 업종전환을 희망하는 자
- 신청기간 : 4월 25일(금) 까지
- 신청방법 : 온라인 신청(www.egbiz.or.kr)
- 문의 : 경기중기센터 소상공지원팀(031-259-6222)
2014년 G-디자인개발 지원사업 참여기업 모집
- 신청자격 : 중소기업기본법에 의한 중소기업으로 참여시군 관내 공장 등록을 필하고 지방세 완납 기업
※참여시군 : 수원, 군포, 광주, 오산, 하남, 의왕, 양평, 광명, 김포, 부천, 이천, 용인, 평택, 안성, 포천, 파주, 남양주, 고양, 양주
- 신청기간 : 4월 25일(금) 까지
- 신청방법 : 이지비즈 홈페이지(www.egbiz.or.kr)에서 관련서식 다운로드 한 뒤 작성하여 우편 또는 방문 접수
※ 주소 : 경기 수원시 영통구 광교로 107(이의동 906-5)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 성장지원팀
- 문의 : 경기중기센터 성장지원팀(031-259-6074)
양휘모기자 return778@kyeonggi.com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