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의왕교육지원청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 팀장 워크숍

▲ 학교안 전문적학습공동체 팀장 워크숍(군포의왕)1

군포의왕교육지원청(교육장 신용철)은 지난 16일, 23일 이틀간 군포시 당정중학교에서 관내 초ㆍ중ㆍ고 학년(교과)부장 133명을 대상으로 ‘학교 안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팀장 워크숍’을 진행했다.

 

이번 워크숍은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운영철학과 학교 간 운영사례를 공유하여 학교 간 네트워크 구축하고 질적인 성장을 위한 나눔과 협력의 내용으로 운영했다.

 

학교급별 초등과 중등으로 구분하여 실시한 이번 워크숍은 1부 학습공동체의 운영철학과 사례를 들어보는 ‘학습공동체 들여다 보기’, 2부 단위학교별 실제 운영사례 공유와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우리학교 학습공동체 살피기’순서로 진행되었다.

 

1부 ‘학습공동체 들여다 보기’특강에서는 학교 안 학습공동체의 도입배경과 운영철학의 이해, 자발적 참여를 위한 마인드 제고, 학습공동체의 성공과 실패 사례를 알아보는 공감의 시간이 되었다.

 

이어서 지구별 장학협의회의 조직과 연계하여 초등 3팀, 중등 3팀의 소규모 토의ㆍ토론 형태로 진행된 2부 ‘우리학교 학습공동체 살피기’에서는 단위 학교별로 학교 안 전문적학습공동체를 운영하면서 겪은 성공과 실패사례를 나누고 내실화를 위한 다양한 제안이 이루어졌다.

 

또한 관내 6개의 혁신학교 혁신부장이 퍼실리테이터로서의 역할을 담당하여 학습공동체 운영의 성찰을 통한 성장의 계기로 활용하였으며, 분임별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자생적인 협력체계를 마련했다.

 

군포의왕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이번 워크숍을 통해 제기된 학교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종합하여 교장, 교감 지구장학협의회와 전문적학습공동체 추진단에 반영하여 학교 안 전문적학습공동체의 질적 성장을 유도 할것”이라며 “학생을 행복하게, 학교를 자유롭게, 교육을 다양하게 하는 군포의왕교육 비전이 구현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갈 것”이고 밝혔다.

군포=김성훈기자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