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장애인복지관(관장 희광스님)은 지난 20일~24일까지 5일간 이천 및 여주 지역에서 총 70명을 대상으로 장애인활동보조인 자격이수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장애와 자립생활의 이해, 장애유형별 활동보조 실제, 활동보조인의 역할 및 자기관리 등 활동보조인의 역할과 장애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교육으로 마련됐다.
장애인활동보조인은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에 어려움을 가진 중증장애인의 가사·신체·사회활동 지원 등 일상을 함께하는 파트너로서, 교육 과정 이수 후 활동보조인의 자격이 주어지게 된다.
이천 지역에는 활동보조인 자격이수교육기관 부재로 교육을 원하는 지역 주민이 수원, 서울 등 타지로 교육을 받아야 하는 어려움이 많았으나 이번 교육 진행으로 지역주민의 일자리 제공뿐만 아니라 관내 활동지원제공기관의 인력 확보에 기여했다.
이천시장애인복지관에서는 이번 자격이수교육 뿐만 아니라 이용자교육 및 간담회와 제공기관 회의 등 다양한 연합사업 추진을 통해 관내 활동지원제공기관의 구심점 및 허브역할을 도모하고 있다.
한편 이천시장애인복지관은 이번 교육을 통해 총 70명의 활동보조인을 양성했으며 오는 10월에도 활동지원기관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장애인활동보조인 2차 자격이수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천=김정오기자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