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류 프로그램 협약은 지난 2014~2016 프로그램 협약 종료에 따라 탱화성 청소년연맹 레반퉁 서기의 초청으로 현지에서 진행됐다.
베트남 탱화성 청소년연맹은 지역 청소년 정책을 주관하는 부서로, 연령대별로 성장주기에 필요한 정책 추진을 위한 위원회가 구성되어 있으며, 사무국·청소년직업훈련센터·청소년 관련 공무원교육센터 등을 두고 있다.
송은영 사무국장은 협약 체결사를 통해 “이번 협약은 청소년의 다문화감수성 함양, 인성 및 진로탐방을 위한 재단 국제교류 사업 등의 영역을 확대하고 실질적인 교류체계를 확립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그동안 재단은 탱화성에 세 차례 봉사단을 파견했으며, 탱화성은 지난해 10월 열린 ‘제1회 아시아청소년콘퍼런스 인 성남’에 청소년을 파견하는 등 교류를 이어왔다. 이러한 교류를 토대로 재단은 청소년의 발전적인 후속 교류를 위해 양 기관이 협력하는 것과 상호 지도자 교류,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 공유 등을 추진키로 했다.
한편, 대표단은 협약 체결 이외에 8호(탱화성 깜투이현 캄타익초등학교), 9호(탱화성 깜투이현 캄리엔 초등학교) 성남지구촌문화의집 현판식을 진행했으며, 탱화성 청소년직업교육센터와 청소년 담당공무원 교육센터 등을 방문할 계획이다.
성남=문민석·강현숙기자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