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의왕교육지원청(교육장 신용철)은 지난 1일부터 2일까지 국립국제교육원에서 관내 초ㆍ중ㆍ고 교감 76명을 대상으로 ‘2017 행복한 군포의왕 혁신교육을 디자인하다’ 역량강화 워크숍을 실시했다.
이번 워크숍은 기조 강연, 혁신(공감)학교 성장 나눔, 인성토크 한마당, 독서문화 콘서트, 혁신교육지구 디자인, 학생중심교육과정 설계, 학교평가 내실화방안 영역으로 진행됐다.
첫째날은 아주대 김동연 총장이 한국교육의 유괘한 반란을 주제로 4차 산업혁명과 다수 대종의 분노라는 변화의 두 물줄기에서 미래교육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특강을 가졌다.
교감 지구장학협의회 성장 나눔은 2016년 교감전문적학습공동체 실천 내용과 교감지구장학협의회 운영 결과 초등 5개 지구, 중등 4개 지구의 우수사례 발표, 공유하고 개선방안을 협의했다.
2017 군포의왕 교육비전 액션러닝은 초중등 분반 토론으로 ‘학생을 행복하게, 학교를 자유롭게, 교육을 다양하게, 사고(四考)하고 사고(思考)하라’를 주제로 2017학년도 군포의왕 교육의 비전을 구체화했다.
인성토크 마당에서는 군포의왕 특색교육인 ‘감지덕지’ 인성프로젝트로 ‘미래사회, 인성이 실력이다’를 주제로 발제 및 패널토의와 교육장과 함께하는 토론회를 실시했다.
독서문화콘서트에서는 독서와 문화가 만나는 콘서트를 통해서 혁신교육지구 디자인으로 ‘책을 만나다, 학교교육과정 디자인과 도서관 5개 지구 독서, 문화 프로그램 안내로 학교에 적용할 방안을 협의했다.
둘째날은 학생중심교육과정 설계로 초등은 경인교대 온정덕 교수가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학생중심 교육과정 설계’에 대해, 중등은 효원고 교감이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일체화를 통한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 방안’에 대해서 초등과 중등 분반 강의 및 실습을 진행했다.
끝으로 경기도교육청 박순석 장학사가 ‘학교평가, 변하고 있다’를 주제로 학교조직 진단도구 활용 방안을 강의하고 광명교육지원청 유혜근 장학사가 학교평가 우수사례를 발표 공유하며 학교평가 내실화 방안을 모색했다.
경기도군포의왕교육지원청 이형수 교수학습지원과장은 워크숍에 참여한 교감들에게 올해도 군포의왕 행복한 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하신 교감들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단위학교에서 핵심리더로서 행복한 학교 혁신을 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을 당부했다.
워크숍에 참여한 교감들은 “이번 역량강화 워크숍을 통해 교감으로서 성장뿐만 아니라 동료들과 함께 생각을 나누고 고민하면서 2017년 행복한 학교교육과정을 설계하고 지속가능한 학교혁신을 하는데 서로 동반성장하는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