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는 도시농업활동을 통한 두레의식 회복과 시민이 행복한 도시농업 활동을 지원하고자 2017년 시흥시 도시농업 공동체 주말농장 참여 희망자를 모집한다.
시민공동체텃밭은 정왕4동 주민자치위원회, 배곧 아파트연합회, 배곧 숲 학교가 운영하며, 3월8일까지 세대별 20㎡ 225세대를 모집한다.
참여 희망자는 정왕4동 주민자치센터와 배곧 민원중계소에 직접 방문해 운영규정 숙지와 시흥시 거주 확인 후, 참여 신청서를 작성, 접수하고 텃밭 교육수료 후 3월11일 신청자 본인이 직접 공개 추첨을 통해 최종 선정한다.
특히, 시민참여형 공동체텃밭을 추진하는 함줄 도시농업공원과 배곧생명공원은 올해 제6회 대한민국도시농업박람회 개최 장소로 소통과 나눔이 함께하는 시민 참여형 도시텃밭공원으로 유지 관리되며, 사계절 볼거리, 체험 거리, 먹을거리가 함께하는 시민의 휴식공간으로 조성된다.
안욱 시흥시생명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전문 텃밭 강사를 파견해 도시농업 관련 교육을 지원하고 있으며 민간주도 주말농장별 대표자와 시민공동체텃밭 운영단체는 시민공동체 활성화에 필요한 공간을 제공하는 등 시민의 주말농장 텃밭 참여에 불편함을 줄이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시흥시 공동체 주말농장은 시흥시 도시농업공동체에 등록된 관내 20개소(8만5천㎡) 공공형주말농장과 민영주말농장 1천800개 구역에 대해 주말농장별로 참가신청을 접수하고 있다.
기타 도시농업 자세한 문의는 시흥시생명농업기술센터 도시환경농업팀(310-6215)으로 하면 된다.
시흥=이성남기자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