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볼링대회·로봇전시 등 다양한 프로그램 관객맞이
문화예술 무대도 흥미진진
광명 시민체육관 일대에서 4차 산업혁명의 창의적 혁신을 주도할 ‘2017 광명시 드론&로봇 페스티벌’이 오는 29일 펼쳐진다.
광명시가 주최하고 (사)한국드론진흥협회가 주관하는 축제는 드론 경진대회, 드론 체험, 드론 산업 전시, 로봇 전시 등을 중심으로 다양한 참여 이벤트와 체험 프로그램 등으로 진행된다.
특히 전국 지자체 최초로 일반인을 대상으로 공공기관 드론 활용 서비스 아이디어 공모와 공공분야 드론 활용과 함께 드론을 활용한 광명시 홍보하기 아이디어 공모전도 함께 열린다. 대회는 세계 최초로 시도되는 ‘드론 볼링대회’와 ‘광명 학생 드론 챔피언십’, ‘팬텀 폴리곤 운반대회’, ’드론 조종 경진대회’ 등 4개 부문으로 나눠 진행된다.
체험 프로그램으로는 드론 개발 플랫폼 체험관, 드론 조종 체험, 아카데미 과학 드론키트 조립 체험, 드론 배달 시범, 동작인식 체험존, 다문화 체험교실, 종이 예술 체험교실 등이 관람객들을 맞이한다.
산업통상자원부 용역으로 진행될 공공기관 드론 활용 수요 조사는 그동안 드론 활용 가능성이 있는 190개 공공기관을 1차로 선정해 이를 대상으로 조사 기관인 마크로밀엠브레인과 함께 구매 및 무인기 활용서비스 이용 수요에 대해 이뤄진다. 결과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무인기 정책 및 예산 결정 자료 등으로 활용된다.
광명시 홍보하기 아이디어 공모전은 행사 당일 참여자 투표를 통해 수상작을 선정하고, 최우수상은 광명시장상, 우수상 등은 협회장상으로 상장과 부상 등이 수여된다. 제안된 아이디어는 해당 공공기관에 전달돼 드론 활용 서비스의 국제경쟁력을 높이는 데 사용된다. 자격은 드론에 관심이 있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로봇 체험관에선 시민이 직접 만들어보는 로봇키트 제작 체험과 IT 관련 전시 및 체험, 첨단 휴머노이드 로봇과 로봇을 직접 시연하는 체험 행사 등이 진행돼 최신 로봇 기술을 체험할 수 있다.
개막식에 이어 진행되는 축하행사로 화려한 드론 군무가 시연되는 ‘드론 퍼포먼스’와 실력파 뮤지션들의 즐거운 문화예술 무대가 펼쳐지는 등 흥미로운 볼거리도 준비돼 있다.
양기대 시장은 “이번 축제는 인재양성과 산업활성화를 꾀하고 광명시가 4차 산업 선도 도시로 과학기술과 레저문화 확산 등에 앞장서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시민 모두 참여해 첨단 과학기술을 직접 체험해 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광명시 교육청소년과(02-2680-2187)로 문의하면 된다.
광명=김용주기자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