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세도 참정권을… 청소년에 정치참여 기회 확대해야” 성남시 청소년 정책제안포럼

청소년 100여명 참석… 참정권 관련 다양한 의견 나누고 토론
교육감 탄핵권 부여·정치교육 의무화 등 구체적 실천과제 제시

▲ ‘제3회 성남시 청소년 정책제안포럼’2
▲ 청소년 공감토크 ‘아이디어 스태킹’ 제3회 성남시 청소년 정책제안포럼이 지난 4일 성남시청 3층 한누리홀에서 성황리에 열리고 있다. 강현숙기자
청소년 참정권을 위한 공감 토크 ‘아이디어 스태킹’ 제3회 성남시 청소년 정책제안포럼이 지난 4일 오전 10시~오후 5시 성남시청 3층 한누리홀에서 성황리에 열렸다.

 

성남지역 청소년 및 수도권 지역 청소년의회 학생 등 100명이 참석한 이날 행사는 ‘청소년 참정권’에 대해 청소년들의 생각과 의견을 듣고 주체적 참여를 위한 실천과제를 제시함으로써 청소년 중심의 참여과정을 통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기획됐다.

 

제2대 성남시 청소년행복의회 김선율 의원(판교고 2학년) 사회로 진행된 포럼은 ‘청소년이 말하는, 청소년 참정권!’을 주제로 ▲18세 청소년 참정권 ▲청소년 교육감 선거 ▲청소년 정치교육 3가지 주제별 총 12개 모둠이 편성돼 문제점 분석→대안 찾기→실천과제 선정 및 정책제안→모둠별 발표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이날 세부 주제별 토의에는 ‘오늘도 행복한 청소년’ 소속 퍼실리테이터(Facilitator:자문단)가 토의 방법부터 단계별 실천과제 도출까지 효과적인 토의진행 방법을 안내하고 도와 눈길을 끌었다. 학생들은 퍼실리테이터와 함께 오후 4시까지 주제 토의를 통해 대안 찾기에 나섰고 최종 실천과제 선정 및 발표 시간에는 청소년들의 다양한 의견과 구체적인 실천과제가 제시됐다.

 

우선, ‘18세 청소년 참정권’ 주제에 대해서 4개 모둠 학생들이 공통으로 청소년들의 정치적 무관심을 지적하면서 ‘청소년 정치프로그램 활성화’, ‘청소년 의회 연합’, ‘참정권 선언문 제정’, ‘청소년 민주주의 교육 시행’, ‘선거권 부여와 소년법 강화’ 등의 구체적인 실천과제를 통해 ‘청소년들이 정치하는 시대를 만들어 가자’고 제안했다. 

특히 18세 선거권을 반대한다는 의견 제시와 함께 18세 한 집단이 모든 청소년을 대표하기엔 역부족이라 18세가 아닌 의무교육 대상인 ‘16세 선거권’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방안도 제시됐다.

 

‘청소년 교육감 선거’ 주제 파트에선 모둠별로 ‘교육감과 함께하는 연합포럼 개최’, ‘청소년 의견수렴 창구 의무화 조례제정’, ‘교육감 탄핵권 부여’, ‘교육감 선거 모의투표 진행’, ‘청소년 권리 연합단체 설립’, ‘인권 페스티벌 개최’ 등도 도출됐다.

 

▲ 청소년 참정권을 위한 공감토크 ‘아이디어 스태킹 제3회 성남시 청소년 정책제안포럼이 지난 4일 성남시청 3층 한누리홀에서 성황리에 열리고 있다. 강현숙기자
▲ 청소년 참정권을 위한 공감토크 ‘아이디어 스태킹 제3회 성남시 청소년 정책제안포럼이 지난 4일 성남시청 3층 한누리홀에서 성황리에 열리고 있다. 강현숙기자
마지막 주제인 ‘청소년 정치교육’에 대해 청소년들은 ‘정치 참여 캠페인 실시’, ‘청소년 대상 정치도서 발간 및 게임 제작’, ‘정치 동아리 활성화’, ‘정치교육 동영상 제작 및 교육 의무화’, ‘정치 과목 개설’, ‘청소년 참여기구 확대’ 등의 해결 방안을 통해 청소년들의 정치 무관심을 극복하고 정치 참여 기회를 확대해야 한다는 공통적인 목소리를 냈다.

 

허지수 성남시 청소년행복의회 의장은 “‘청소년 참정권’을 주제로 한 공감 토론을 준비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 성남시청소년재단, 꿈지락네크워크, 청소년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하다”며 “오늘 토론에서 도출된 청소년들의 다양한 정책과 아이디어들이 단순 포럼으로 끝나지 않고 앞으로 청소년 권리신장을 위한 사후 작업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행사는 성남시청소년행복의회와 성남시청소년재단이 주최하고 성남시청소년행복의회ㆍ꿈지락네크워크ㆍ오늘도 행복한 청소년이 주관하고 성남시, 성남시의회, 성남교육지원청, 경기일보 등이 후원했다. 또 수원시청소년참여위원회, 금천구청소년의회, 동작구청소년의회, 관악청소년자치의회, 광진구청소년의회가 참여해 자리를 빛냈다.

성남=문민석ㆍ강현숙기자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