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Q&A] 비행청소년들과 어울리는 우리 아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가정서 충분한 욕구 충족… 아이의 표현에 귀 기울여 주세요

Q. 우리 아이가 지금까지 학교생활을 잘했었는데, 얼마 전부터 학교에서 문제 일으키는 애들하고 어울리면서 비행을 저지르고 있어서 너무 걱정이 돼요. 도대체 갑자기 왜 저러는 걸까요?

A. 자녀가 비행청소년들과 어울리면서 비행을 저지르고 있어서 염려가 많이 되시겠네요. 부모님으로서는 자녀가 왜 그런지 쉽게 이해가 되지 않아 답답하고, 속상하시겠어요.

그럼 먼저 청소년들이 비행행동을 저지르게 되는 이유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보통 아기가 태어나면 1차적으로 부모와 접하게 되는데, 이때 양육과정에서 아이의 욕구 표현에 부모가 긍정적이고 적극적으로 반응해준다면 자녀는 긍정적인 자기개념을 내면화하며 안정적이고, 건강하게 발달단계에 맞게 잘 성장해 갈 것입니다. 그러나 아이의 적극적인 욕구 표현에도, 부모가 소극적으로 반응하거나, 무관심하다면 아이는 1차적으로 가정에서 욕구가 좌절되게 됩니다. 아이는 욕구충족을 위해 성장해가면서 학교생활과 또래 관계 내에서 욕구를 표현해가지만 적절한 훈육이 없었던 가정환경 때문에 사회화 과정에서도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기 어려운 것이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욕구좌절 탓인 분노, 충동, 우울, 자기비하 등의 부정적인 자기개념이 내면화되면서 건강한 성장을 이뤄가지 못하고, 욕구충족을 위한 방법으로 일부 청소년들은 비행행동을 통해 욕구를 충족해가게 됩니다.

청소년들의 비행은 이처럼 가정의 양육환경, 사회화 과정 중의 하나인 학교생활, 또래 관계를 맺어가면서 부정적인 요소들의 영향 때문에 비행행동들이 발생하게 되는데, 특히 청소년은 성인으로 성장해가는 길목에 있는 시기로써 과도기적으로 혼란스러운 성장시기이며, 전두엽이 발달해가는 과정으로 종합적인 사고가 어려운 시기이고, 부모의 양육으로부터 독립을 준비해가는 과정으로써 또래 관계에 집중되면서 비행행동은 더욱 과감하고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녀가 지금도 비행친구들과 어울리며 여전히 비행행동이 늘어가고 있다면, 자녀가 어느 부분에서 욕구가 채워지지 않고 있는지에 대한 탐색이 필요해 보입니다. 건강한 가정환경에서 성장하였다면 비행행동은 일시적일 수 있습니다. 청소년기에는 자신의 미래에 대한 고민, 진로에 대한 설계가 무엇보다 중요한 시기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 대화를 시도해보고, 청소년기의 과업을 찾아갈 수 있도록 길을 잘 안내해주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만약 부모님의 노력에도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수원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상담을 통해 전문적인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수원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는 비행청소년들이 건강한 청소년기를 보낼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수원시 상담복지센터에서는 경찰서와 법원에서 의뢰되고 있는 비행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의사소통훈련, 분노조절훈련, 진로설계, 법의식교육, 가족관계증진 프로그램 등을 통해 재비행을 방지하고, 비행예방을 위해 노력을 통해 수원시 청소년들이 더욱 행복하고, 안전하고, 건강하게 성장해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장연심 수원시청소년재단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상담사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