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부자라는 표현은 물질적인 풍족은 물론 정신적으로 충만한 만족을 누리는 삶을 뜻한다. 건강과 행복 그리고 여유, 이 목표에 가장 빨리 도달하는 방법은 분명히 존재한다.
‘생각이 성공을 만든다’라는 말이 있다. 생각은 현재의 우리를 만들었으며 앞으로의 우리도 만들 수 있다. 생각의 위력을 올바로 적용할 때 비로소 건강과 행복, 성공적인 인생이 내 손안에 들어오게 돼 있다.
철학자 제임스 앨런은 ‘사람이 생각할 줄 안다는 것, 그것은 곧 자기가 원하는 대로 자신을 만들어갈 수 있는 변화와 재생의 기능을 자기 안에 품고 있다는 뜻이 된다’라고 말했다. 이 말을 아주 쉽게 생각해 볼 때 자신의 삶을 자신이 개척할 수 있다는 것이다. 자유의지로 결정하고 자기주도적인 삶을 계획하고 만들 수 있는 것은 엄청난 인간의 매력이라 여긴다.
현대인의 가장 두드러진 현상이 이기심이라고 말한 사람들이 많다. 정말 아이부터 어른에 이르기까지 맞는 말이다. 그런데 이기심과 반대로 잘 살고 성공하는 삶이 되려면 먼저 주어야 하고 주는 것이 있으면 반드시 보상이 있다는 사실! 이것이 바로 성공의 기본 원리이다. 에머슨은 이것을 ‘법칙 중의 법칙’이라고 강조했다. 어려운 표현으로 ‘보상의 원리’라고 했다. 그러니까 자신의 생각과 감정, 상상을 외부 세계로 발산하면 그 결과를 고스란히 실제 삶과 일 속으로 끌어들이게 된다는 뜻이다.
원인이 있기에 결과가 있고, 주는 것이 있기 때문에 받을 수 있다. 즉 아무 노력도 하지 않고 거저 얻을 수 없다. 받기 전에 먼저 주어야 하며, 수확하기 전에 먼저 씨를 뿌려야 한다. 내어주지도 않고 씨를 뿌리지도 않으면 결코 성공을 향한 통로에 들어설 수 없다. 세상에 거저 얻을 수 있는 건 아무것도 없다. 진정으로 받고 싶은 것이 있다면 무형의 것이든 유형의 것이든 먼저 넉넉히 내어주면 가장 좋은 것으로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위대한 마음을 가진 사람이란 실패와 좌절이 아닌, 성공과 부를 기대하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만사는 먼저 마음속에서 이뤄진다는 사실이며 마음이란 이미 존재하는 세계와 아직 존재하지 않는 세상 사이를 연결하는 고리이다. 성공적인 인생이란 자기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고 산다는 뜻이다. 목표가 크고 작고는 문제 되지 않는다.
잘 살고 성공했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그것은 인생에서 조화와 균형을 이룬 삶을 의미한다. 예로 건강을 잃으면 전부를 잃은 것이므로 삶의 균형이 이미 깨지게 된다. 그래서 조화와 균형을 이룬 삶이 성공한 삶이라고 말하는 것 같다. 나아가 긍정적인 사고 습관을 유지할 때 우리는 더 큰 성공을 거둘 것이며, 서두를 필요 없이 매일 성공을 향한 언어와 사고의 습관을 실천해 나간다면 실패와 결핍이 사라지고 성공은 현실이 되리라 생각해 본다.
정승자 곡반초등학교 교장·시인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