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방 찾은 이재명 “경기도, 한반도 평화경제 중심지이자 첨단산업·반도체 허브 만들겠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경기도를 한반도 평화경제의 중심지이자, 첨단산업과 반도체 허브 도시로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이재명 지사는 3일 경기도의회에서 가진 경기지역 공약 발표 기자회견에서 “경기도는 대한민국의 지속 가능한 경제성장을 주도해야 하는 막중한 책임과 사명을 안고 있다”며 이 같은 내용의 5대 공약을 발표했다.

그는 “경기도는 분단국가를 넘어 유라시아로 나아가는 한반도 평화 시대의 중추적 역할도 담당해야 한다”며 “경기도가 한반도 평화경제의 중심, 첨단산업과 반도체 허브로 발돋움하기 위해서는 경기도의 현실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일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경기도 공약으로 ▲경기북부 평화경제 기반 확충 ▲경기북부 및 접경지역 간선 교통망 확충 ▲자연과 사람이 공존하는 새로운 경기 동부 구현 ▲경기 남부권 첨단산업 및 반도체 허브 조성 ▲수도권 광역교통 네트워크 구축 등을 제시했다.

먼저 이 지사는 70여년간 국가안보를 위해 희생을 감내한 경기 북부지역에 평화경제 기반을 확충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를 위해 미군 반환 공여지는 국가주도 개발을 추진하고 통일(평화)경제특구법 제정을 적극 지원해 남북 경제 협력의 새로운 모델을 만든다는 복안이다. 또 의정부의 K-POP, 포천의 물류·가구, 파주의 메디컬, 고양의 방송영상 클러스터 육성사업, 구리의 AI 플랫폼시티 사업도 지원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또 경기북부와 접경지역의 간선 교통망을 확충을 위해서는 교외선 고양~의정부 구간과 의정부~남양주(탑석~별가람~별내) 구간 연결을 지원하고, 지하철 3호선 연장(대화~금릉), 5호선 연장(방화~김포), 6호선 연장(신내~구리~남양주), 7호선 연장(옥정~포천), 9호선 연장(강동~하남~남양주), 인천2호선 고양 연장, 고양~은평선 신설이 원활하게 추진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경기 동부를 위한 공약도 나왔다. 이 지사는 2천600만 수도권 인구의 식수원인 팔당 상수원을 보호하기 위해 많은 희생을 감내해 온 경기 동부를 위해 중첩되고 불합리한 입지규제는 합리적으로 개선하고, 보전이 불가피한 지역은 더 많은 지원을 통해 보상한다고 전했다.

특히 경기 동부권의 광역교통망도 촘촘하게 구축할 수 있도록 하남~양평 고속도로, 제2경춘국도, 국도3호선 이천~여주 사업, 수서~광주, 여주~원주 복선전철 사업을 차질 없이 진행하고 경기동부 전역에 친환경 모빌리티 체계 구축과 헬스투어힐링특구 조성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경기 남부권은 첨단산업과 반도체 허브로 만들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판교는 기존 첨단산업에 핀테크와 AI, 반도체 팹리스 등 국제경쟁력을 갖춘 신규 산업을 더해 아시아를 대표하는 실리콘밸리로 키워가고, 광명·시흥 등 경기권의 4개 테크노밸리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첨단산업 거점 벨트로, 용인은 반도체 국가전략산업 특화단지로, 화성·오산·기흥·평택·이천은 반도체 파운드리 거점단지로 육성해 경기 남부를 첨단산업 및 글로벌 반도체 허브 도시로 만든다는 구상이다.

수도권 인구의 최대 관심사인 광역교통 네트워크 역시 더 촘촘하게 구축한다고 약속했다. 수도권 교통난 해소를 위해 경기 북부와 남부를 연결하는 GTX-A·B·C 노선사업을 적기에 추진하는 한편, GTX-C 노선을 평택과 시흥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별내선(남양주 별내~구리~성남모란~암사)과 월곶~판교 복선전철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했다.

이재명 지사는 “지난 2018년 민선7기 경기도정을 시작하며 도민께 365가지를 약속드렸고 이 중 96% 이상을 이미 지켰다”면서 “지킬 약속만 하고, 한번 한 약속은 꼭 지키고 마는 이재명이 다시 한 번 경기도민을 위해, 나아가 대한민국 국민을 위해 일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성과와 실적으로 증명하는 이재명에게 또다시 주권자의 권한을 위임해 주신다면 반드시 결과로 보답해 드리겠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3일 오전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지역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윤원규기자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3일 오전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지역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윤원규기자

이광희기자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